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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지는 콘텐츠는 이렇게 만듭니다 - 클릭을 유도하는 컨셉부터 트래픽을 만들어내는 노하우까지
박창선 지음 / 유영 / 2021년 3월
평점 :

클릭을 유도하는 글쓰기 비법 : 터지는 콘텐츠는 이렇게 만듭니다 - 박창선
*본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블로거로써 언제나 조회수가 높은 글을 쓰기를 갈망하고 있다. 그런데, 공을 들여서 쓴 글도 어떤 글은 희안하게 관심을 안가질 것 같은 글인데도 조회수가 높고, 어떤 글은 정말 “그냥 이거 하나 알려주자“하는 생각으로 썼는데도 꾸준히 조회수를 올려주며 효자템이 되는 글이 있다. 글을 써서 어떻게든 표현하는 사람들일수록 내 글을 남들이 많이 읽어주길 나아가 공감해주기를 바랄 것이다. 언제나 책을 읽고 고민하는데도 그 해답을 찾기는 쉽지가 않다. 오죽하면 운대가 나와 맞아야 운명의 수레바퀴가 굴러가서 잭팟 터지듯이 터지는 것인가 하고 생각하게 될 정도니까 말이다. 웹상에서 보여지는 글은 내가 독자와의 대화라고 생각해야 한다는 점이 조금 생각을 달리해봐야 했던 점이다. 늘 내가 내 위주에서 글을 썼다면, 이것이 궁금해서 클릭한 사람들에게 대화로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다고 알려주는 대화의 장이 되어야 잘 된 글쓰기일 것이다. 거기에 <정보>와 <태도>를 잘 녹여내야 한다. 그리고, 먼저 타겟팅이 되어서 이것을 알려주거나, 홍보하는 등의 목적의식이 분명히 있어야 하고, 거기에 정보전달이나 홍보의 <욕망>을 잘 담아야 한다. 그냥 주절주절 오늘은 무엇을 먹었고, 어땠고, 하는 등의 이야기는 일기장에 써야하고, 내가 클릭을 부르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이 식당의 위치나 주차, 주관적이지만 맛 평가는 필수라는 이야기다. 읽고 싶은 글이 되게 쓰되 그 글의 방향성은 필자인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전문성을 드러낼 수도 있고, 친구처럼 대화하듯이 이끌어갈 수도 있다. 이 부분에 신경쓰는 것이 1차적으로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의 기본이 된다.
그리고, 그 목적을 위한 글쓰기가 된다 싶으면, 이후는 공감을 이끌어내는 글을 쓰기를 연습해보아야 한다. 아무리 정보성이 짙은 글이라도 재미있는 밈이라거나 유행어, 사람들과 같이 봤으면 하는 글에는 그 파급력이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글도 재미있어야 팔린다. 그래야 공유된다. 내가 쓰는 글의 공감을 위해서는 적절한 시류의 유행을 읽되 나중에 읽었을 때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의 적당한 선을 지키면서 시류와 유머를 섞는 것이 중요하다. 예전에는 강압적인 어투의 도전하라 등의 문체가 유행이었다면, 요새는 조금 힘을 뺀듯해도 괜찮다 라는 식의 공감식 문체가 사랑을 받고 있다. 앞으로는 또 어떤 문체가 반응이 좋을 지는 알 수 없다. 여러 가지 도전을 통해서 적절한 텐션을 찾아가는 노력을 해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공감을 이끌어 내는 글쓰기 중 <제목>이 제일 중요하니 이 부분의 퇴고는 필수로 해봐야 한다. 그리고 유머를 섞을 경우 사회적 약자를 희화화 하는 것은 아닌지 내 유머가 도를 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사고도 꼭 필요하다. 어떤 이에게 웃음거리가 되는 부분이 어떤 이에게는 돌팔매를 맞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특히 유머코드를 섞어서 재미를 유발하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회사 관계자라면 이 부분을 특히 유념해야 하겠다. 메시지를 전하는 태도가 재미있되 선을 넘지 않을 것!
터지는 콘텐츠는 정보를 주고, 논리적이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글이어야 한다. 이 글을 위해서는 글의 몰입감을 주고, 정보뿐만이 아니라, 어떤 울림(메시지)를 줘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유명한 N사의 카피처럼 저스트 두잇! 짧지만 행동으로 옮기고 싶은 느낌이 불끈 거릴 정도의 글을 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