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 - 누구나 쉽게 입점하고 판매할 수 있는
최광종.임찬재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최광종·임찬재
(누구나 쉽게 입점하고 판매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나니,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일을 하고 있는 사람도 혹은 그렇지 못한 사람도 모두 무언가를 찾아 끝없이 헤매고 있다.
이러한 때에, 이랜드 전략기획본부 패션컨설팅 팀장을 시작으로 15년간 온·오프라인 유통현장에서 고군분투하여 성과를 거둔 최광종님과 2016년 모바일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티몬 라이브의 시작을 함께했고, CJ ENM의 MCN회사 DIA TV 소속 샵테이너로 활동, 쿠팡라이브 쇼핑크리에이터, GS리테일의 최초 전속 쇼호스트로 활동 후 현재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고 있는 임찬재님이 만나, 라이브커머스에 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 나왔다.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몰라 막막한 라이브커머스 초보자나, 현재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고 있는데 제대로 되지 않고 있어 고심하고 있는 사람, 그리고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기고 싶은 이들 모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거래 방식인 라이브커머스가 무엇이며부터 평범한 사람들의 기회의 땅이 될 수 있는 무궁무진한 라이브커머스의 성장동력을 소개한다.
그런 후, 라이브커머스 마케팅 전략에서는 우선 매출 구조의 이해부터 시작해, 시청자를 유입할 수 있는 방법에서 매혹적인 인트로의 섬네일을 만드는 방법은 물론이고, 내외부 채널 홍보와 광고를 통한 Big fan 선순환 고리 형성, 라이브 방송 플랫폼의 시청자 활용 등을 통해서 매출을 올리는 방법까지 자세히 설명해 준다.
무엇보다 좋은 것은 큰 꼭지만 대략 알려 주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 기기가 조금 서툰 이들도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일일이 그림과 글을 병행해 자세히 알려 준다. 그동안 도전하고 싶은데 자신이 없어서 시도하지 못한 이들도, 하나하나 따라하며 연습한 후에 실천할 수 있도록 ‘따라해보기’를 Tip으로 묶어 잘 정리해 두었다.
거기에 더해, 대표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어야하며, 숏클립은 어떻게 만들고 노출할 수 있는지? 도대체 제안서는 어떻게 써야 하는지? 등등…. 매출이 보이는‘ 라이브커머스 실전 노하우’도 박스를 만들어서 자세히 정리해 두었다.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어 올릴 수 있듯, 누구나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쇼호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성공적인 라이브 방송을 만들거나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고, 다양한 상품과 콘셉트가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우리는 좀 더 전략적으로 방송을 기획하고 세팅해야 합니다. 집념을 가지고 콘셉트를 연구하고, 철저하게 방송을 준비한다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121)
1· 2파트에서 라이브커머스가 무엇이며 마케팅 전략까지 습득하고나면, 3파트에서는 라이브커머스 기획과 전략적 세팅에 대해 조목조목 알려주고, 4파트에서는 드디어 라이브 방송을 시작할 수 있게, 방송 시작 전 사전 준비와 라이브 방송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방송할 수 있게 해 준다.
아마 컴퓨터를 배운 이들은 잘 알 것 같다. 강사에게 배우는 것도 좋지만, 때로는 책을 보며 하나하나 따라하다보면 의외로 컴퓨터 활용이 쉬워진다는 것을…. 이렇게 이 책은 책 표지 전면에 소개해 둔대로 ‘누구나 쉽게 입점하고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을, 컴퓨터를 독학하듯이 라이브커머스를 독학할 수 있게 잘 꾸며 놓아서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겠다.
‘N잡러를 꿈꾸는 이들에게 필요한 라이브커머스의 모든 것을 담았다’는 책 표지의 내용이 과장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아이템이 있는 이들이라면 상품 소싱부터 플랫폼 선택과 입점, 사전 마케팅 전략, 라이브 방송 기획과 세팅, 매출이 늘어나는 실전 노하우까지… 잘 알려 주는 이 책을 꼭 만났으면 좋겠다. 책 뒷면에 있는 찾아보기도 그때그때 필요한 부분을 바로 찾아볼 수 있어 더욱 유익하다.





* YES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