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령
가스통 르루 지음, 이원복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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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의 유령/가스통 루르

(역사상 최고 기록을 가진 뮤지컬 원작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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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4대 뮤지컬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가스통 루르의 오페라의 유령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화려한 오페라 극장과 눈부신 상류층 사람들, 그 아래 어두운 지하 세계의 흉측한 괴물에 관해 수많은 해괴한 소문들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이 책오페라의 유령,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이유를 생각하며 책을 펼쳤다.

 

아버지조차 내 얼굴을 거들떠보지 않았고, 어머니도 날 더 이상 보지 않으려고 울면서 제일 먼저 가면을 선물로 주었지!(286)

 

에릭은 어느 작은 마을에서 끔찍한 괴물의 형상을 지닌 채, 석공업자의 아들로 태어난다. 감미로운 목소리를 비롯하여 무수히 많은 비상한 재주를 가졌지만, 세상은 물론이고 가족과 부모에게조차도 버림받게 된다. 그는 갈 길을 잃고 어린 나이에 가출하여 세상을 떠돌며 온갖 재주와 악행을 배우게 되고.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자 권력자의 수하에서 동류인간들을 괴롭히고 고문하며 죽이는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그러던 중, 자신의 기구한 인생에 너무 지쳐 평범하게 살고 싶은 간절한 소망으로 보통 건축가가 되어, 오페라 극장 지하에 자신의 왕국을 건설한다. 소문만 무성한 오페라의 유령이 되어 극장을 지배하며 살아가는 그에게 마침내 사랑이 찾아온다.

 

에릭이 자신의 사랑에 대해 털어 놓았을 때 나의 불안감은 더욱 커져만 갔다. 내가 잘 아는 허풍을 섞어가며 늘어놓은 그 이야기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끔찍한 새로운 재앙의 씨앗을 예상했기 때문이다. 나는 에릭이 느끼는 고통이 어느 정도까지 그를 숭고하게 끌어 올릴지 혹은 얼마나 참담하게 절망으로 끌어내릴 것인지 잘 알았다.(431)

 

괴물은 음악천사가 되어 크리스틴의 사랑을 받게 되지만, 가면 속의 모습을 들킨 후에는 그저 공포의 대상이 될 뿐이다. 게다가 사랑하는 그녀에게는 라울이라는, 그녀가 사랑하는 사람이 따로 있었다.

 

그래, 그녀는 나를 기다리고 있었어! 그녀는 정말로 살아 있는 진짜 약혼녀처럼 반듯하게 서서 나를 기다리고 있었어. 내가 수줍은 아이처럼 조심스럽게 다가갔는데도 그녀는 도망치지 않았지. 아니, 아니, 그 자리에 서서, 나를 기다리고 있었어. 다로가, 게다가 말이야. 그녀는 약간, 그래, 그래, 많이는 아니었지. 약간, 살아있는 약혼녀처럼 자신의 이마를 내게 내밀었다네. 그래서, 그곳에, 그 이마 위에, 입을 맞추었지, 바로 내가, 내가! 그녀는 죽어 있지 않았어. 내가 이렇게 이마에, 입을 맞춘 다음에도, 그녀는 내 곁에, 지극히 자연스럽게, 내 곁에 머물러 있었어. ! 누군가에게 키스를 하는 게 얼마나 좋은지, 다로가, 당신은 알지 못할 거야.(524~525)

 

아무리 대단한 재주를 타고 났어도, 괴물같이 끔찍한 외모는 인간세상에서 절대로 관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다소 재주가 부족하더라도, 훌륭한 외모가 유리한 건 지금 21세기에도 불변의 법칙이다. 이 책오페라의 유령을 읽는 내내 미녀와 야수가 오버랩 되었다. 괴물이라고 미워할 수만은 없을 것 같다. 그러나 책 속에서는 괴물도 사랑할 수 있겠지만, 현실에서도 사랑할 수 있을지는, 사실 나 자신도 장담할 수가 없다. 그래서 슬프다. 워낙 많이 알려진 작품이라, 대부분 내용을 알고 있으리라 짐작된다. 에릭의 사랑이 어떻게 마감될는지는, 프랑스 원서의 색깔을 잘 살린 2022버전으로 새롭게 번역된 책으로, 직접 읽으며 감동을 얻었으면 좋겠다.



 

 

*본 도서는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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