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스텐자(이탈리아어: Resistenza)란 제2차 세계 대전 말엽인 1943년 ~ 1945년에 나치 독일 점령군 및 독일의 괴뢰국인 이탈리아 사회공화국 파시스트들과 싸운 저항운동 단체들을 총칭하여 부르는 이름이다. 연합국이 이탈리아 남부에 상륙한 이후 레시스텐자는 북부의 독일군을 몰아내면서 엄청난 양의 피를 흘렸다. 오늘날 이탈리아 공화국은 본국이 레시스텐자의 투쟁을 토대로 하여 세워졌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들은 연합군의 이탈리아 침공 이후 카시빌레 휴전 협정이 체결된 이후부터 연합국에 협력하는 이탈리아인들이 세운 단체가 대부분이다. 이탈리아 파르티잔 또는 이탈리아 독립군이라고도 알려진 이 부대는 연합국과 공동으로 나치 독일에 맞섰으며, 이들은 스스로의 투쟁을 이탈리아 해방 전쟁이라 불렀다. (출처: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제2차 세계대전
[ Second World War / World War II , 第二次世界大戰 ]
제2차 세계대전은 흔히 1939년 9월 1일에 일어난 독일의 폴란드 침공과 이에 대한 영국과 프랑스의 대독 선전포고에서 발발하여,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항복으로 종결된 것으로 여긴다. 이 기간 동안 1941년 독일의 소련 공격과 일본의 진주만 공격을 계기로 발발한 태평양 전쟁 등의 과정을 거쳐 세계적 규모로 확대되었다.
전쟁은 독일과 이탈리아, 일본의 3국 조약을 근간으로 한 추축국[樞軸國, Axis Powers] 진영과 영국, 프랑스, 미국, 소련, 중국 등을 중심으로 한 연합국[聯合國, Allied Powers] 진영의 대립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전쟁의 경과에 따라 각 진영에 가담한 국가들은 변동이 있으며, 중립을 표방한 나라들 가운데에서도 실제로는 어느 한 진영에 적극 가담한 나라도 있다.
이 전쟁으로 세계에서 수천만에 이르는 인명 피해가 나타났으며,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도 커다란 변동이 나타났다. 전승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 중국을 중심으로 1945년 10월 24일 국제연합이 창설되었으며, 전후 경제 질서의 회복을 위해 1944년 체결된 ‘브레튼우즈 협정’으로 달러가 세계의 기축 통화로 자리를 잡음으로써 미국 중심의 경제 체제가 성립하였다. 소련 군대가 주둔한 동유럽, 외몽고, 북한 등에 공산주의정권이 들어섰고, 중국에서도 중국공산당이 내전에서 승리하면서 세계는 미국과 서유럽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 진영과 소련, 동유럽, 중국을 중심으로 한 공산주의 진영으로 재편되었다. 또한 1960년대까지 패전국의 지배 아래 식민지 상태에 있던 나라들도 상당수가 주권국가로 독립을 이루면서 국제 관계에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네이버 지식백과] 제2차 세계대전 [Second World War / World War II, 第二次世界大戰] (두산백과)
*본 도서는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문에세이#인문에세이
#레지스탕스사형수들의마지막편지
#올드벤
#마지막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