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선택삭제
글제목 작성일
북마크하기 파면 이후, ‘법‘과 ‘정의‘는 누구의 편인가! 참으로 시의적절한 책 「흠흠신서」 (공감0 댓글0 먼댓글0)
<흠흠신서, 법은 누구의 편인가>
2025-04-06
북마크하기 「도슨트처럼 걷기」 미술책, 해설서 등 관점을 깨부수는 책이자 하나의 방법을 제시하는 (공감1 댓글0 먼댓글0)
<도슨트처럼 미술관 걷기>
2025-04-06
북마크하기 「정물화 속 세계사」 정지된 사물이 아니라 여전히 살아있는 ‘생명‘으로써의 ‘정물화‘ (공감0 댓글0 먼댓글0)
<정물화 속 세계사>
2025-04-06
북마크하기 게임 시나리오 쓰고 싶으세요? 「게임 시나리오 스쿨」 (공감1 댓글0 먼댓글0)
<현업 기획자 마이즈가 알려주는 게임 시나리오 스쿨>
2025-04-05
흠흠신서, 법은 누구의 편인가 - 다산 정약용이 풀어내는 정의란 무엇인가?
정약용 지음, 오세진 편역 / 홍익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산 정약용/ 홍익피엔씨









참으로 시의적절하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던 책!!!

법과 정의에 대해 묻고 싶다. 그것은 누구의 편인가






대통령 탄핵 이휴 파면이 결정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 이제부터가 중요하다. 다만 가진 자들의 권력의 중심 이동일뿐, 무엇이 국민을 위해 달라질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대한민국의 주인은 국회의원이 아닌가 싶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요즘 정약용 선생의 책이 주는 가치! 책 속으로 ~~!!!!!!!








다산은 흠흠신서를 도대체 왜 썼을까?

엉터리 정치, 잘못된 관행, 사리사욕만 챙기는 공직자들!!!

조선을 발칵 뒤집어 놓은 36가지 살인 사건에 대해!! 30권 10책으로 구성, 형사 사건 처리의 원칙과 실제 사건 사례, 그리고 다산의 비평을 실은 책이다!!



과학 수사를 집대성한 다산 정약용 선생의 역작!!! 참으로 앞서가는 혜안이 돋보이는 분이다.

그 모든 분야에 천재적이었던, 조선 후기 무려 500여 권이 넘는 방대한 책을 저술한 분!!






아마도 법대 다니시는 분들에게는 필독서가 아닐까 싶은데, 그 많은 판결문을 쓰시려면 문장력이 좋아야 할 텐데 이런 책은 당연히 보셨겠지? ㅎㅎ


조선의 법률 책은 중국에서 들여온 것 그리고 우리 실정에 맞지 않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영조 때 《속대전》을 편찬!

실제 내려야 할 형량보다 유하게 처벌한 것으로 보인다. 영조 시대, 정조시대 법률은 완형 주의!






실제 사건을 서술하고 정조가 어떤 방식으로 판결을 내렸는지와 이에 대한 다산의 해석이 무척 흥미롭다. 살인 사건은 오늘날 추리소설 뺨치는 치밀함과 잔인함이 있다. 당대 과학으로는 놀라울 만큼 정밀하게 사망원인을 통쾌하게 밝혀내는 점도 놀랍다. 한자 가득할 거라고 생각했던 걱정과 달리 책은 너무나 흥미롭게 읽혔다. 정조의 분노가 어떤 범죄에 더 크게 작동했는지도 흥미롭고 이를 객관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석한 다산의 지혜 그리고 책으로 편찬한 용기 또한 높이 생각할만하다.








억울함이 없도록 조금이라도 백성들의 마음을 헤아리고자 한 정조의 의도, 그리고 다산의 혜안이 빛나는 책이다.


물론 정조에 대한 평가도 다양하다.






대통령 파면 그리고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현대인들을

멀고 먼 훗날 우리 후손들이 어떻게 평가할지 무척 궁금하다.


이 책 강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