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 - 이겨놓고 싸우는 인생의 지혜 현대지성 클래식 69
손무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경쟁이나 갈등 상황에서 상대와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면, 불필요한 싸움이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교훈을 준다. 현대에는 비즈니스, 인간관계, 자기 계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백전 불태’의 원리가 적용되기도 한다.

싸우면서 이기는 기술이 모든 방면에서 사용이 된다. 단순한 군사 전략뿐만 아니라 '정치, 외교, 경영'등 다양한 분야를 통찰하는 것을 배우는 책이다.

우리나라에서 손자병법 해설서를 쓴 인물이 바로 수양대군이자 훗날에 세조가 된 인물이라 한다. 이 책을 '무경철서'로 접하면서 '무경철서추헤' 라는 해설서는 발간을 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 기업인, 정치인들도 손자병법을 읽어 가면서 외교술, 통찰력, 싸우지 않고 얻는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전략을 볼 수 있다. 백전백승은 최상의 전략이 아니라 한다. 싸우지 않고 굴복시키는 것이 최상의 전략인 것이다.

1. 도-리더십

2. 천-싸우는 타이밍

3. 지-지리적 우세

4. 장-장수 능력

5. 법-우수한 시스템


지피지기 백전불패-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로움이 없다.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단순히 이기는 전략보다 지지 않는 전략, 즉 불패 전략에 큰 비중을 둔다. 전쟁에서 승패가 갈리듯이 본질적인 대결도 상업에서 이루어진다고 한다. 시장과 고객의 갈림을 가지고 쟁탈하는 싸움은 적자생존과 같은 우승열패와 같은 생존이 걸린 문제라 한다.

또 하나의 차별화는 ‘확장성’이다. 노자의 사상과 손자의 병법을 연결한 해설이 독특한 구성을 담아내서 비즈니스와 투자 철학으로 읽는 글을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 경쟁 속의 후대 병법인 살아가는 방법인 삼십육계까지 담아냈다.

고전을 단순히 읽는 차원을 넘어, 언제든 펼쳐 활용할 수 있는 인생 전략 노트로 만든 것이다. 충실한 원문 대조와 주석, 상세한 해설은 초심자에게는 친절하고, 기존 독자에게는 깊이를 더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