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 현대지성 클래식 59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이 개츠비 그는 누구인가? 이다. 
읽어 가면서 수상한 그의 정체를 알아 가는 닉은 수상하면서 끌리는 이상한 이면적인 매력에 그만 친구가 되어 간다. 1920년도 이 당시에는 재즈의 열풍으로 젊은이들이 술과 뜨거운 청춘을 보내며 있는 시대를 보여주기도 한다. 그러면서 금주법으로 인한 밀주 사업의 성황이 있어서 시대의 여러가지의 복합적인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잠시 뉴욕에서 머물러 온 닉은 이웃사촌 개츠비를 만나게 된다. 알면 알수록 양파 같은 과거들이 나오는 이 사람의  과거가 신경이 쓰이지만 그러게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 생각에서 신경을 쓰지 않게 된다. 그러나 개츠비는 닉을 가까이 두려 하는 목적이 있다. 닉의 팔촌인 데이지가 옛 사랑이라는 것.
5년 전에 만나 헤어지게 된 데이지는 이미 톰과 결혼을 하게 되었지만, 톰과 결혼이 불행 하기만 하다. 톰에게는 여자가 있으면서 자신에게 관심이 없었다는 것에 슬프다. 그때 개츠비가 나타나게 된다. 
골프선수인 조던 베이커는 개츠비를 아는 것 처럼 말한다. 소문부터 그가 자주 가는 식당, 카페 등을 서습없이 이야기를 하면서 예전에는 사람을 죽였다고 말을 하면서 닉과 대화를 한다.
데이지와는 정 반대로 절제가 있으면서 유행에 뒤치지 않는 여성이라 생각이 들어서 맘에 들어하는 닉은 조던과 데이트를 한다. 그러나 조던의 데이트를 간간히 방해 하는 이들이 있으니 자신의 알리바이 조작을 하는데 동참 해달라고 하는 톰이나 개츠비 때문에 대이트를 못한다.
개츠비는 닉이 믿음이 가는 친구라 생각이 들면서 점점 자신의 과거를 밝히기도 한다. 어설픈 공작을 만든 스토리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 준 때와 다른 진지한 이야기를 들려 주면서 과거의 이야기 속의 진심을 볼 수 있기도 하다.

데이지를 사랑 하는 것은 오로지 자신이라 밝히며 톰에게 도전을 건다. 그러나 하나의 사건으로 인하여 개츠비의 일상이 무너져 내리게 된다. 톰의 내연녀 뺑소니가 터지며 한 증인의 말에 개츠비는 그만 총기에 죽고 만다. 그 모든 진실을 아는 닉은 톰을 두번 다시 안 볼 것 처럼 벌레보듯 대한다. 뭐든 것을 다시 바꿀 수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 잘못되어진 생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