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도 용돈으로 부자 될래요 : 용돈 벌기 편 - 경제 체력이 쑥쑥 자라는 어린이 돈 공부 ㅣ 나도 용돈으로 부자 될래요
민선(에코마마) 지음, 김이주 그림, 박정호 감수 / 온더페이지 / 2023년 9월
평점 :
부모와 아이간의 협상이 있어야 한다. 아이가 갖고 싶은 것을 다 주기 보다는 부모님이 제안을 하면서 어떻게 해야 줄 수 있다는 것. 무엇을 해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스크림을 살 땐 쉽게 살 수 있지만 그러나 이걸 어떻게 가질 수 있는가를 아이에게 알려줘야 한다. 그것이 먼저 중요한 관건이다. 그냥 주기보다는 상품의 값어치를 알아야 한다.
분배활동-소비활동-생산활동 등 경제에는 중요한 세가지 경제활동이 있다. 우리의 생활 속을 잘 살펴 보면 보여지기도 한다.
그리고 돈에 관련이 된 재미난 스토리를 풀어 주기도 한다. 물론 아이와 부모님이 선물에 대해 미리 상의해야겠죠? 게임을 하듯 미션을 수행하다 보면 성취감이 생겨 아이가 스스로 활동을 해내려고 할 수 있다. 돈에 담겨져 있는 위인의 이야기를 하면서 동전에 빗금을 만들어 내게 된 이야기고 있다. 위조동전 때문에 아이작 뉴턴이 만들어 낸 것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지폐의 비밀장치를 알려주기도 한다.
'홈 알바'를 조금씩 해가면서 용돈 벌이를 하는 법이 있다. 이것은 부모와 협상을 할 때 아주 중요한 문제가 있다. 부모님과 사전에 어떻게 약속을 하는 것인가 이다. 집안 일들을 조금씩 도와 드리는 것을 하면서 용돈목록표 만들어 내고는 한 것들을 기록을 한다.
간단한 퀴즈와 자신의 상황을 점검하는 활동으로 이뤄진 ‘보물찾기 활동’은 아이들이 경제 개념을 더욱 재밌게 익힐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의 습관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가르쳐준다. 정리하는 습관을 길들이기를 가르치라 한다. 모든 부자들은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면서 메모광 이기도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