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가 사랑한 파리 - 명화에 담긴 101가지 파리 풍경 화가가 사랑한 시리즈
정우철 지음 / 오후의서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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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파리는 예술과 낭만의 도시다. 특히 19세기 말의 파리는 인상주의를 비롯한 세계 미술의 중심지였다. 여전히 많은 예술가들이 '벨 에포크의 파리'를 잊지 못하고 있다. 1920년대의 파리와 1890년대의 파리를 생생하게 보여준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처럼 말이다. 도슨트 정우철도 다르지 않았다. 《화가가 사랑한 파리》(오후의서재, 2025)에서 "101점의 다양한 파리 풍경과 함께 도시의 빛과 그림자를 담아낸" 명화들을 소개하고 있다. 산책에 나선 파리지앵처럼 센강, 루브르, 튈르리 정원, 오르세, 몽마르트르 언덕, 샹젤리제 거리로 이어지는 파리의 도시 풍경을 찬찬히 감상해 보자.

파리의 정신적 상징이 '프랑스혁명'이라면, 풍경적 상징물은 에펠탑이다. 책을 펼치면 앙리 루소의 〈에펠탑〉이 등장한다. 열정적인 점묘법으로 완성해낸 조르주 쇠라의 〈에펠탑〉도 수천 개의 꽃잎으로 장식한 듯 찬란히 아름답고, '한밤의 에펠탑'의 운치를 보려면 알렉세이 페트로비치 보고류보프의 그림을 고르면 된다. 책표지를 장식한 그림도 무척 아름다운데, 마틴 리코 이 오르테가의 〈트로카데로에서 본 파리 풍경〉이다. 19세기 말 파리지앵의 눈에 비친 파리의 풍경을 마주 대하는 듯하다. 생기발랄한 파리의 인상을 한눈에 조감할 수 있는 그림이다. 빈센트 반 고흐의 〈파리 풍경〉과 비교해도 좋을 것이다.

나는 지금 샹송을 들으며 파리의 풍경을 감상하고 있다. 클로드 모네는 "파리는 영롱하게 빛나는 마음의 고향이다. 그 광채 없이는 회화도, 예술도 없다."라고 했다. 이처럼 파리는 인상주의 화가들의 포근한 요람이었다. 도슨트 정우철이 '파리 산책' 막바지에 불러낸 화가 역시 '인상주의의 아버지'라 불리는 카미유 피사로였다. 모네와 르누아르, 드가와 세잔, 고갱 그리고 쇠라까지, 이들 모두가 "우리는 피사로에게서 배웠다"라고 선언한 바 있다.

피사로란 이름 옆에 붙은 타이틀이 '고백처럼 남긴 마지막 풍경'이다. "파리를 누구보다 오래, 그리고 누구보다 다정하게 바라본" 피사로가 1903년 생애 마지막 해에 그린 작품 〈센강과 루브르, 파리〉를 가리킨다. 저자는 오르세 미술관에서 이 그림을 보게 된다면, 루브르에서 오르세까지 이어지는 센강 산책길을 걸어보라고 넌지시 권한다. "퐁네프 다리를 건너며 피사로가 바라본 그 풍경을 상상해 보세요." 그래,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자. 오후의 태양 아래 몽마르트 대로에 서 있는 나를 상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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