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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볼 때가 되었다 -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죽음에 관한 철학
나이토 리에코 지음, 오정화 옮김 / 이사빛 / 2025년 11월
평점 :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초고령사회의 짙은 그림자가 한국에도 드리웠다. 다름아닌 '다사사회'다. 다사사회란 "노인의 증가로 사망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 인구가 점차 감소하는 사회 형태"를 말한다. 인구 급감과 더불어 청년 자살, 중장년 고독사, 실버세대 안락사 등의 이슈도 전보다 더 뜨거워졌다. 이럴수록 필요한 것이 죽음에 대한 철학적 성찰이다.
일본의 종교학자 나이토 리에코는 동서양 철학자들의 사생관을 소개한다. '죽음에 대한 백과사전'을 목표로 했다는 저자는, 키르케고르, 니체, 헤겔, 하이데거 같은 철인들의 주저와 사생관을 소개하고, 성경(예수)이나 경전들(석가모니)은 물론, 일부 과학자의 견해까지 전하고 있다. 또한 독자의 이해를 돕고 흥미를 자아내기 위해 저자가 직접 그린 곳곳의 일러스트가 어두운 주제가 주는 정신적 부담감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저자는 '실존주의의 시조' 키르케고르에게서 시작한다. 덴마크 철학자 키르케고르의 사생관은 "그리스도교 신앙을 가진 자는 항상 신과 속세의 차원 사이에서 갈등하며 살고 있으며, 그 질적 변증법의 결과로 천국으로 향하는 길이 열리게 된다"는 것이다. 키르케고르의 실존철학은 기본적으로 그리스도교 신앙에 기초한다. 키르케고르의 실존은 '관계'에 전념하는 존재이며, 그 관계란 신의 차원인 무한성(영원한 것)과 속세의 차원인 유한성(시간적인 것)의 관계다. 다시 말해서, 키르케고르의 눈에 비친 인간은 무한성과 유한성, 우연성과 필연성, 육체와 정신이라는 모순되고 상반된 조건에 놓인 존재다.
대표작 《죽음에 이르는 병》에서 말하는 죽음에 이르는 병이란 '절망'이고, 절망이란 그리스도교 신앙에 대한 배반과 냉담, 이른바 '믿음의 결여'를 뜻한다. 키르케고르는 절망을 크게 '절망이라고 의식하지 않는 패턴'과 '의식하면서도 절망에 빠지는 패턴'으로 나누었다. 저자는 이런 키르케고르의 사생관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신약성서의 〈나사로의 부활〉〈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요한계시록〉은 물론, 헤겔의 변증법과 니체의 영원회귀 사상을 언급하고, 심지어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일부 에피소드까지 참조하고 있다.
한편, 키르케고르의 사생관 정반대편에 '신은 죽었다'고 말한 니체가 위치한다. "그리스도교의 사생관은 신자의 부활과 천년왕국 이후 인류가 다시 심판을 받는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독일 철학자 니체는 이런 전통적인 그리스도교적 가치관과 사생관을 과감히 전복시켰다. 니체는 그리스도교의 직선적인 시계열에 맞서 원환(둥근 고리) 모델의 사생관인 '영원 회귀'를 강조한다. 영원 회귀는 마치 무간지옥의 세계처럼 완전히 똑같은 인생의 무한반복을 전제로 한다. 니체는 또한 '신은 죽었다'는 선언을 통해 일신교의 종말과 다신교적 가치관의 부활을 꾀하면서, 신이 아닌 자신의 행동규범과 윤리를 바탕으로 한 강인하고 주체적인 인생관을 내세운다. 영원 회귀와 초인을 강조한 니체의 허무주의를 삶에 비관적인 쇼펜하우어의 것과는 달리 '능동적인 허무주의'라고 부르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