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글쓰기 : 실전편 - 싸움의 기술 - 박종인의 장르별 필승 글쓰기 특강 기자의 글쓰기
박종인 지음 / 와이즈맵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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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세상의 글쓰기는 두 부류다. 팩트에 기반한 글쓰기와 판타지에 기반한 글쓰기. 영화에 비유하면, 전자는 다큐물, 후자는 SF물이다. 팩트에 기반한 글쓰기의 전범은 기자의 글쓰기다. 기자의 글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가 팩트이고, 언론에서 팩트는 가장 신성한 가치다. 한마디로, 저널리즘은 팩트에 기반한 실용적 글쓰기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 베테랑 기자 출신의 작가 박종인이 바로 그런 실용적 글쓰기의 꽃, '전쟁 같은 글쓰기'의 핵심과 원칙을 알려준다. "글은 원칙을 알면 누구나 쓸 수 있다. 원칙을 몰라서 못 쓴다." 저자의 오랜 신념이다.

현장에서 30년간 갈고닦은 저자의 글쓰기 원칙은 간단하다. 전작 《기자의 글쓰기: 원칙편》에서 다음 세 가지 철칙을 내세웠다. 첫째, 글은 쉬워야 한다. 둘째, 문장은 짧아야 한다. 셋째, 글은 팩트다. 주장은 팩트, 사실로 포장해야 한다. 좀더 부연하면, 글은 문장으로 주장 또는 팩트를 전달하는 수단이다. 좋은 글은 리듬 있는 문장으로 팩트를 전달한다. 리듬 있는 문장은 입말로 쓴다. 여기서 저자가 말하는 좋은 글이란 일단 "읽히는 글, 팔리는 글, 목표를 이루는 글"이다.

이번 신작 《기자의 글쓰기: 실전편》은 세상 모든 장르를 꿰뚫는 글쓰기 실전 전략과 예시 사례를 두루 수록했다. 인물에 관한 글, 수필, 기행문, 역사 비평, 칼럼, 인터뷰, 자기소개서까지 총 일곱 장르를 각개격파하는 기술을 전수한다. 여기서 수필을 제외한 모든 예시문과 사진은 저자가 직접 쓰고 찍었다. 수필 장르의 예시문은 김별아 작가의 <삶은 홀수다>와 <비밀> 두 편이다. 그리고 각 장르마다 '전술 요약'과 '실습 과제'가 있다.

장르별 글쓰기 전략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인물은 사소한 디테일과 강력한 장면으로, 수필은 복선과 반전으로, 기행문은 영상 같은 장면으로, 역사는 의심하고 검증하는 칼날로, 칼럼은 심장을 찌르는 송곳으로, 자기소개서는 나라는 브랜드로 무장한다.

글쓰기의 보조도구인 AI와 사진을 활용하는 노하우도 알려준다. AI는 글쓰기에 가장 영리한 비서다. 제대로 질문하고 정확하게 요구하면 AI는 초안을 잡고 구조를 짜주고 표현을 정리해 준다. 단, 어설프면 AI는 오발탄을 쏜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했다. 셔터 한 번이 200자 원고지 열 장을 대체한다. 사진은 직관이다. 사진은 때로 글보다 무섭고 더 빠르고 더 설득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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