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보다 재미있는 디자인
최경원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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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가장 고전적인 것이 가장 현대적인 것이다. 디자인의 영역에선 이 말은 진리다. 단순함과 비움, 여백을 강조하는 아시아의 고전 미학은 오히려 가장 현대적인 디자인의 미적 뉘앙스를 풍기게 한다. 이른바 바우하우스 같은 심플한 현대성과 수묵 산수화의 여백과 같은 미니멀리즘의 조화와 통합이랄까. 동양의 고전적인 수묵 산수화의 여백미는 단순하지만 넓은 공간들과 조화를 이룬다. 선과 획의 여백과 조형요소들이 어울려 전체적으로 강한 생동감을 자아낸다. 그리고 고건축의 비워진 창과 문은 바깥의 대자연을 집안으로 끌어들인다.

디자인은 심미적 세계와 상업적 세계가 상호교차하는 핵심 분야다. 상업성과 실용성만을 강조한다면, 그래서 심미적으로 재미가 없거나 가슴을 울리는 감수성이 부족하다면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없다. 광고 디자인과 산업 디자인처럼 겉보기엔 상업성을 가장 우선할 것 같지만, 실은 현대 미술작품처럼 상업성을 뛰어넘는 가치관과 미감을 지니고 있어야 좋은 디자인이다.

"디자인은 상업성만 추구할 것 같지만 그 상업적 대상은 대중, 즉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은 상업성을 추구하기 위해서라도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면서 정서적인 교류를 먼저 해야만 한다. 그래서 상업적으로 뛰어난 디자인일수록 사람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위로와 감동을 전해주는 경우가 많다."(57쪽)

그래픽 디자이너는 색채, 점선면의 예술적 감각을 통하여 제품의 본질과 가치를 드러낸다. 산업디자인을 전공한 저자 최경원은 일본의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국내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있는데, 작품의 테마를 크게 '미니멀함에 담긴 풍성한 가치,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디자인, 시각언어의 힘, 깊은 문화적 향기를 지닌 디자인'으로 구분하고 있다. 일본 그래픽 디자인은 전통 문화에 기반한 현대적인 감각의 개성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하다고 한다. 법고창신의 디자인 미학이 특색이라는 얘기다.

저자는 패키지, 간판, 책 표지, 포스터, 회사 심벌, 실내 인테리어 등 개별 디자이너의 작품들에 대한 간단한 감상평과 더불어, 말미에는 이 책에 등장하는 일본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약력과 특색을 간략히 정리하고 있다. 타카하시 유타, 야마자키 세이타로, 키쿠치 카즈히로, 사토 타쿠 등 다양한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두루 만나볼 수 있는 기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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