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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오후에는 철학이 필요하다 - 키케로부터 노자까지, 25명의 철학자들이 들려주는 삶, 나이 듦, 죽음에 관한 이야기
오가와 히토시 지음, 조윤주 옮김 / 오아시스 / 2025년 2월
평점 :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인생의 행복은 사색과 성찰의 능력에 달려 있다. 인생 전반전을 마치고 후반전이 시작되면, 머리가 아닌 온몸으로 생로병사의 문제를 뼈저리게 실감하게 된다. 인생, 나이듦, 질병, 죽음은 우리가 이미 다 알고 있는 화두이지만, 기실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풀어야 할 궁극의 수수께끼가 아닐까 싶다. 우리에겐 결코 끝날 것 같지 않는 숙명적인 방학숙제와 같다고 할까.
일본의 시민철학자 오가와 히토시는 생로병사에 인간관계를 더해 해가 저물어가는 인생의 오후에 접어든 중장년이라면 누구나 진지하게 숙고해야 할 다섯 가지 주제로 삼는다. 그리고 이런 주제를 키케로, 보부아르, 몽테뉴, 융, 장켈레비치, 하이데거 등과 같은 유명 철학자와 사상가들은 어떤 관점에서 숙고했는지 풀어낸다. 이중 나이듦의 주제를 예로 들어보자.
고대 로마의 철학자 키케로는 《노년론》에서 노화와 노년기에 관한 세상의 부정적인 편견들(가령 무력, 의존, 노쇠, 사회의 짐짝 등)을 걷어내고 나이듦의 여러 장점들을 강조하면서 이른바 '액티브 시니어'처럼 노년을 활기차게 보내는 법을 강조한다. 같은 맥락에서, 프랑스의 철학자 미셸 드 몽테뉴도 나이듦을 행운으로 받아들이고 노년에야말로 주인공답게 자기 인생을 즐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프랑스의 페미니즘 사상가 시몬 드 보부아르는 《노년》에서 실존주의적 삶의 방식에 입각한 노년기의 즐거움과 희망을 설파했다. 즉, "자신의 분투가 미래의 누군가에게 반드시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라는 희망"을 끝까지 견지하면서, 활기찬 노인이 될 것을 주문한다. 일본의 철학자 와시다 기요카즈는 효율성과 유용성, 합리성만을 따지는 생산지상주의의 윤리관에서 벗어나 "유희, 사랑, 돌봄, 무위"의 가치에 중점을 두는 새로운 노년 윤리를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