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재발견 - 무엇이든 더 빠르게 배우는 사람들의 비밀
스콧 영 지음, 정지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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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내 인생의 화두는 배움이다. 배움의 길은 정말 끝이 없다. 배울수록 더 배우고 싶어진다. 잘할수록 더 잘하고 싶어진다. 배움은 내면의 가능성을 이끌어내고 인도하는 일이다. 영어 '에듀케이션'의 어원이 상대방의 가능성을 이끌어낸다는 라틴어 '에듀케레'에서 비롯된 이유다.

우리 내면의 가능성과 잠재력은 무한하지만 이를 현명하게 이끌어내는 배움의 비결은 유한하다. 마치 피아노 건반이나 현악기의 줄처럼 말이다. 혹은 알라딘의 신비한 요술램프에서 요정 지니를 끄집어내는 일처럼 말이다. 실력과 숙련도를 빠르게 향상시키는 학습원리는 분명히 있다. 가령 앨버트 밴듀라의 사회적 학습 이론, 직접 교수법, 존 스웰러의 인지 부하 이론 등도 그런 맥락에서 나왔다.

나는 보드를 즐긴다. 롱보드의 경우, '크로스 스탭'과 같은 기본 댄싱 스탭과 '노컴플라이' 같은 기본 트릭을 익히는 과정은 복잡한 기술을 배우는 노하우에 대해 꽤 많은 것을 알려준다. 시작은 모방이다.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기본 스탭을 따라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한다. 처음엔 서툴지만 땀을 흘리며 연습을 반복할수록 기술은 점차 수월해진다.

그런데 기술과 스타일에는 모방할 수 없는 부분이 없지 않다. 배경지와 암묵지의 구분처럼, 모든 기술과 스타일에는 명확히 말하기 힘든 암묵지가 있는데, 이때 성찰이나 피드백이 무척 중요해진다. 롱보드 강사가 해주는 양질의 즉각적인 피드백은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습득하려는 기술의 기초를 철저하게 배우고, 자신의 능력과 너무 동떨어지지 않은 범위 내의 예제로 연습을 최대한 많이 하고, 수행이 막힐 때마다 많은 지원과 지도를 받는 것이다. 과제의 순서에 집중하고,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나아가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단순한 과제에서 높은 수준의 성공을 경험하는 것도 숙련도를 보장하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101, 102쪽)

고강도의 자기주도적 학습법인 '울트라러닝'의 창시자인 스콧 영은 무엇이든 더 빠르게 배우는 데 도움 되는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서, 르네상스 시대의 도제방식이나 재즈 음악가들의 비공식적인 연습, 공상과학 소설가들의 글쓰기 워크숍, 조종사들의 훈련 시스템, 파닉스 읽기 교육 등 기존의 다양한 학습 시스템을 살펴본다.

그렇게 해서 저자가 찾아낸 효과적인 학습 원리는 '보기, 연습하기, 피드백 받기'로 이어지는 3단계 학습 시스템이다. 다른 사람을 통해 배우고, 스스로 광범위하게 연습하며, 신뢰할 수 있는 피드백을 받는 것이 무엇이든 빠르게 마스터할 수 있는 핵심 원리인 것이다. 다소 김 빠지는 얘기 같지만, 만일 이 세 가지 중 하나라도 놓친다면 실력 향상은 없다. 지능과 끈기보다 이러한 3단계 학습 시스템이 실력 향상의 지름길이다.

사족으로, 저자가 비록 놓쳤지만 내가 더 강조하고 싶은 학습 원리가 있다. 바로 사회심리학자 데이비드 콜브의 '경험학습 사이클'이다. 경험학습이론에 따르면, 효과적인 학습 과정은 구체적 체험, 내성적 관찰, 능동적 실험, 추상적 개념화의 순으로 계속 순환하는 양상을 띈다. 경험교육을 무엇보다 강조한 미국의 교육철학자 존 듀이는 이런 말을 했다. "우리는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아니다. 경험을 성찰할 때 학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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