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사랑이 아니라 집착이었어
로빈 노우드 지음, 문수경 옮김 / 더난출판사 / 2024년 11월
평점 :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배고픈 사람일수록 형편없는 빵을 고른다." 사랑과 인정에 굶주린 사람들은 이성을 보는 안목이 꽝이다. 진짜 괜찮은 이성을 지루하다거나 심심하다고 여기고, 정말 형편없는 나쁜 년놈을 오히려 멋지거나 매력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나쁜 남녀가 더 자극적이다.
사랑에 집착하거나 중독된 사람들은 혼자라는 것을 두려워하고 사랑할 줄 모르는 사람에게 사랑을 애걸복걸한다. 가령 넷플릭스 드라마 〈트렁크〉에서 음악 프로듀서 한정원이 와이프 이서연에게 집착하는 경우가 그러하다. 불륜과 외도 같은 불안정한 연애 관계가 주는 흥분으로 일상의 우울과 권태를 희석시키려고 하는 이들도 있다. 특히 한국에 이런 유형의 상간남녀가 적지 않은 것 같다.
미국의 심리학자 로빈 노우드는 사랑에 집착하는 여성들의 특징을 열다섯 가지로 정리한 바 있다. 대체로 정서적 욕구가 채워지지 않은 문제가정에서 자랐다, 도움이 필요한 남자를 보살펴주면서 어린 시절의 욕구불만을 채우려고 한다, 부모와 비슷한 문제를 가진 남자에게 끌린다, 남자에게 버림받는 것이 두려워서 관계를 유지하려고 애쓴다, 남자를 돕기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 사랑받지 못하는 데 익숙하기 때문에 남자가 사랑해주지 않아도 참고 기다리며 그를 기쁘게 해주려고 최선을 다한다, 남자와의 문제를 모두 자기 탓으로 돌리며 어떤 비난도 감수한다, 자신은 행복해질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면서 행복할 권리를 얻으려고 무엇이든 열심히 한다, 남자나 상황을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애쓰면서 모두 다 그를 돕기 위한 것이라고 자위한다, 남자와의 관계에서 현실의 모습보다 이상적인 사랑을 꿈꾼다, 남자와 그의 괴로움에 중독된다, 심리적·육체적인 이유로 마약·술·당분에 중독되기 쉽다, 나쁜 남자에게 끌려 혼란스러운 상황에 빠져 괴로워하느라 자신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지 못한다, 불안정한 연애 관계가 주는 흥분으로 우울증을 방지하고자 한다, '멋진' 남자가 이들에게는 '지루한' 남자다.
사랑중독과 집착은 병이다. 관계중독의 배후에 문제가정이 있고 불안정한 애착장애가 있다. 폭력가정에서 자란 여자가 매 맞는 아내가 되고, 알코올중독자 부모를 둔 여자가 알코올중독자이거나 혹은 중독자가 될 가능성이 있는 남자와 사귄다. 사랑에 집착하는 여자들은 통제하고 싶은 욕구 때문에 남자를 선택한다. 상대방을 통제하고 싶은 욕구는 두려움, 분노, 긴장감, 죄책감 등에서 비롯된다. 집착적 행동은 종종 파트너에 대한 통제, 불안, 질투로 이어지며, 중독적 연애 패턴과 유사한 경로를 거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