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 지팡이 너머의 세계 - 톰 펠턴 에세이
톰 펠턴 지음, 심연희 옮김 / 문학수첩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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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의 영화, 베스트 텐'을 꼽아본 적이 있다. 그때 '해리 포터 시리즈'는 들어가지 않았다. 당시 이미 성인이었고, 극장이 아닌 BTV로 몰아서 보았기에 그런 행운을 누리지 못했다. 전체 시리즈 중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편은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이고, 그 다음은 〈해리 포터와 혼혈 왕자다. 솔직히 해리, 헤르미온느, 론 삼인방보다도 시리우스 블랙과 스네이프 교수 같은 어른 배역에 더 공감이 갔다. 그래도 해리 포터 덕질은 여전하다. 화려한 미나리마 에디션도 완결되면 구매할 것이다. 산문집이든 인터뷰집이든 낙서든 그 뭐가 됐든, 해리 포터 삼인방의 책은 당연히 관심 일순위다. 말이 필요없다.

하지만, '드레이코 말포이'라는 악역을 맡은 배우 톰 펠턴의 에세이 《마법 지팡이 너머의 세계》(문학수첩, 2024)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비록 영화 속 비중은 삼인방에 비해 적었지만, 나름 삼인방의 라이벌이자 해리와는 '동전의 양면' 같은 대칭적인 배역이 아니던가 말이다. 어린이 배우로 십 년간 한 시리즈에 헌신한다는 것은 정말 보기드문 소중한 경험이다. 어쩌면 위험천만한 놀라운 경험일 수도 있겠다. 대중의 사랑을 꾸준히 받고 있는 연륜 있는 배우들의 삶과 태도에선 위인전처럼 배울 점이 많다. 톰의 에세이도 나름 많은 교훈을 준다.

본인은 적극 거부하지만 분명 톰 펠턴은 천생 배우다. 열성팬들 가운데 사실과 허구, 환상과 현실, 배역과 배우를 구별하기 어려워하는 이들이 있다. 톰 역시 말포이 캐릭터로 뜬 이상, 팬들의 미움과 비난은 따논 당상이었다. 팬들의 그런 미움과 비난은 오히려 자기 연기에 대한 칭찬의 증거물로 저금되었다. 아, 톰의 가족들 가운데 영화에 카메오로 출연한 분이 계시다. 바로 할아버지 나이젤 앤스티다. 풍성한 회색 수염을 기르고 있어 꼭 찰스 다윈 같아 보이는데, 톰의 샤프롱으로 촬영장에 따라갔다가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의 눈에 띄어 호그와트 교수님으로 분한 적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톰은 할리우드 톱스타 조디 포스터와 주윤발과 함께 영화 〈애나 앤드 킹을 찍은 적이 있다. 거기서 조디 포스터의 아들로 나온다.

톰은 가족들, 오디션, 감독과 제작진, 선배 배우와 동료 배우, 촬영장 해프닝 등을 비롯해 여러가지 테마들을 이야기한다. 그리핀도르 삼인방인 대니얼, 에마, 루퍼트와의 오랜 우정도 흥미롭지만, 무엇보다도 삶의 '평범성'을 크게 강조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유명인이 '평범'을 유지하려면 나름 절실한 '노력'이 필요한 법이다. '소년등과일불행(小年登科 一不幸)'이란 말이 있다. 세계적인 유명스타가 된 어린이 배우라면 가장 명심해야 할 말이다.

"해리 포터 세상 바깥에 있을 때면 난 평범한 학교에 다니며 평범한 친구들을 사귀고 평범한 십대가 되기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했다."(176쪽)

어린 나이에 대중의 주목을 받아서인지는 몰라도, 톰은 사람의 마음이 건강해지는 데 필요한 평범성을 소중히 여겼다. 특히 펠턴 사형제 중 막내인 톰에게 세 명의 형들은 평범성의 굳건한 현실적 토양이 되어 주었다. 한마디로, 마법사 세계를 벗어난 톰의 머글 인생은 전혀 슬리데린스럽지 않다. 무대 위의 얼굴과 무대 뒤의 얼굴이 다른 배우들도 있지만, 톰은 한결같은 민낯을 보여주는 그런 담백한 배우가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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