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틀씽 - 아주 작고 사소한 것들의 가치
앤디 앤드루스 지음, 김정희 옮김 / 드림셀러 / 2024년 4월
평점 :
작고 사소한 것이 승패와 득실을 좌우한다. 탁월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은 그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가령 올림픽 시합에서 1등과 2등을 가르는 것은 아주 작은 차이다. 비단 엘리트 선수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평범한 장삼이사에게도 해당한다. 우리가 날마다 행하는 반복적인 작은 움직임을 '리추얼'이라고 한다면, 일상의 리추얼이 더 나은 삶을 마련하는 질적인 도약의 발판이 된다. 반복하는 사소한 것들이 모이고 모여 우리 삶의 질을 좌우하는 것이다. 뉴스와 역사 파일을 뒤지면 아주 작은 차이로 인생이나 역사의 판도가 드라마처럼 뒤바뀐 사례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유명한 자기계발서 작가 앤디 앤드루스는 《리틀씽》(드림셀러, 2024)에서 탁월한 성취의 비결로 작고 사소한 관점과 행동을 강조하고, "당신이 하거나 하지 않는 사소한 일 하나하나에 따라 인생은 조금씩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다."고 단언한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서양 속담이 있지만, 기실 천사도 작은 디테일에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러고보니 저자는 전작 《폰더 씨의 위대한 결정》에서 솔선수범하는 작은 도움과 사소한 나눔의 실천이 결국 지구와 인류를 파멸의 묵시록에서 구하는 희망의 열쇠라는 이야기를 강조한 바 있다. 이제는 거시적 차원이 아닌 개인적 차원에서 탁월한 성취로 이끄는 '작은 디테일'의 잠재력과 파워를 들려준다.
바다에서 보트를 몰아본 적이 있는가. 보트 나침반의 16분의 1인치 오차 때문에 망망대해를 정처없이 떠돌 수 있다. 행동과 관점의 작은 변화가 누군가의 인생 드라마를 역전시키기도 하고, 재난 상황에서 누군가의 목숨을 건지기도 한다.
"인생의 나침반은 보트의 나침반과 동일한 원리에 의해 움직이며 동일한 이동측정값을 산출한다. 작은 움직임이 큰 이득을 가져올 수 있다.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오랜 시간 동안 작은 움직임을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언젠가 고개를 들어볼 때 자신이 있던 곳에서 항상 꿈꿔왔던 곳으로 정확히 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10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