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끝판왕 앵무새 - 세 마리의 앵무새를 키우며 알게 된 이야기들
박주하 지음 / 바른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고보니 애조인이 되고픈 적이 있었다. 그것도 아주 오래 전에 말이다. 명작 만화 〈보물섬〉에 나오는 실버 선장이 키우는 애완용 앵무새 '플린트 선장' 덕분이다. 어리지만 노련한 앵무새 집사 박주하의 책을 보니, 애완동물로 새를 키우는 어린 애조인들이 적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멍이 부모와 냥이 집사에 비해 여전히 턱없이 부족한 반려인 인구다. 혹자는 반려동물 끝판왕이 앵무새라고 단언한다. "앵무새를 안 키우는 사람은 있어도 한 마리만 키우는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고, 심지어 앵무새의 매력에 빠져 더 많은 앵무새를 키우고자 하는 '앵무병'이란 조어까지 있으니 말이다.

초등학교 5학년의 어린 애조인 박주하는 《반려동물 끝판왕 앵무새》(바른북스, 2023)에서 투투, 코코, 또또라는 세 마리 앵무새를 키우며 관찰하고 알게 된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있다. 나처럼 앵무새를 키우고픈 생각이 있는 예비 앵무새 집사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책이다. 저자는 앵무새의 종류, 일상, 습성은 물론 건강 관리와 필요한 사육 물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앵무새 종류는 크게 소형 앵무, 중형 앵무, 대형 앵무로 구분할 수 있다. 소형 앵무에는 빗창앵무(사자나미), 사랑앵무(녹색잉꼬), 유리앵무, 모란앵무 등이 있고, 중형 앵무에는 왕관앵무, 파인애플 그린칙 코뉴어, 썬 코뉴어, 퀘이커 앵무, 카이큐, 레드컬러 로리킷, 목도리 앵무 등이 있다. 그리고 대형 앵무로는 회색앵무, 청모자 아마존, 황모자 아마존, 태백앵무, 큰유황앵무, 붉은관 유황앵무, 청금강앵무, 홍금강앵무, 뉴기니아 등이 있다.

저자는 "내 말을 잘 듣는 새를 원한다면", 코뉴어, 퀘이커, 카이큐 같은 중형 앵무를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카이큐를 정말 키워보고 싶다. 카이큐는 "장난꾸러기라서, 사람으로 비교하면 관종"이라고 한다. 관련 유튜브를 보니 카이큐는 '애교왕'이란다. 수명도 약 30년이라고 하니 정말 맘에 든다. 다만 분양가가 굉장히 비싸다고. 흥미롭게도, 앵무새를 사랑한다면 꼭 가봐야 하는 여행지로 싱가포르의 '버드 파라다이스'를 강추하고 있다.

건강한 앵무새를 판별하는 법이 있다. 하나는 손가락에 올려봤을 때 잘 붙잡고 있으면 괜찮은 것이고, 균형을 잡지 못하고 미끄러지거나 떨어지면 아픈 것이다. 그리고 항문이 젖어 있는지 확인해서 젖어 있으면 아픈 것이라고 한다. 앵무새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해씨, 밀렛, 에그 푸드, 동결 건조 산딸기 등이 있고, 반면에 먹으면 위험한 음식으로 밥, 빵, 초콜릿, 아보카도, 시금치, 파, 양파 등이 있다. 사람이 먹는 음식은 절대 금지다. 앵무새가 사람 음식을 한 번 맛보면 또 먹고 싶어하는데, 안 주면 엄청 스트레스를 받아 깃털을 뽑는 행동을 자주 한다니 주의 또 주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