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메타버스와 미디어 - 미래방송연구회
김광호 외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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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과 메타버스가 연결된 미디어의 변화는 앞으로 어떠할까. '미래방송연구회' 소속 멤버들이 각자의 전문성을 살리면서 이에 답하고 있다. 미래방송연구회는 관련 학계와 방송사의 중견 현업인을 중심으로 미래의 방송 기술 정책과 방향을 연구하자는 취지에서 관련 전문가들의 전문적 지식과 풍부한 현장 경험에 기초한 현실성 있는 방송 정책과 뉴미디어 기술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미래의 방송 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만들어진 모임이다.

책은 전반적으로 챗GPT와 메타버스기술의 발전을 통한 미디어의 산업구조 변화, 콘텐츠 변화, 플랫폼과 네트워크 그리고 그 유통방식의 변화전망을 예측하고 관련된 정책적 방안을 알아본다. 아울러 챗GPT와 메타버스가 우리 사회의 중요한 문화와 산업의 영역을 담당하는 미디어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어떻게 미디어 변화를 주도할 것인지를 파악하고 핵심적인 이슈와 대안을 살피고 있다.

우선 인공지능 챗GPT와 메타버스 발전사를 비롯한 관련 미디어 기술, 저널리즘 등과 미래전망 등을 간략하게 알아본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를 합성한 용어로,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등의 기술을 이용해 인터넷에서 가상공간을 구축해 사람들이 활동할 수 있게끔 한다는 개념이다. 메타버스의 발전 단계는 크게 메타버스 1.0 시대, 메타버스 2.0 시대, 메타버스 3.0 시대로 나뉜다. 메타버스는 크게 네 범주로 분류되는데, 증강현실(AR), 일상기록(라이프로깅), 거울세계(미러월드) 그리고 가상세계(VR)다. 또한 메타버스는 콘텐츠, 플랫폼, 디바이스 등으로 나눠서 이해할 수 있다.

메튜 볼에 따르면, 메타버스는 일곱 가지 핵심 속성이 있다. 바로 지속성, 현재 진행형, 비제약성, 완전 기능 경제, 총체적 경험, 상호 운용성, 포용성이다. 메타버스 이용자는 크게 게임, 쇼핑, 소셜 미디어 등을 즐기는 일반 사용자와, 기업 및 조직에서 업무를 처리하거나 마케팅, 교육 등에 활용하는 사용자로 나뉘며,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다. 인공지능 시대 메타버스 서비스 사업이 어떻게 그 방향을 잡아나갈지도 가늠하고 있는데, 크게 콘텐츠 제작 및 판매, 미디어 중개 수수료, 마케팅 수수료, 구독료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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