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을 회복하는 연습 - 후회와 미련은 접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두뇌 재훈련 프로젝트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안솔비 옮김 / 서삼독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망가지는 이유는 과거에 대한 미련과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이다. 과거의 괴로움과 미련이 지금 여기를 생지옥으로 만들어 버리고,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지금 여기의 단단한 실존감을 쓰나미처럼 허물어버린다. 과거나 미래나 모두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지점인데 여기에 갇혀버리면 현재가 아수라장이 되어 버린다.

요즘 사회 뉴스를 볼 때마다 마음 건강의 가치와 의미를 새삼 곱씹게 된다. 미국의 자기계발 멘토 데이먼 자하리아데스는 멘탈을 회복하는 방법으로 적극적인 형태의 '놓아버림(letting go)'을 제안한다. 놓아버림이란 슬픔, 괴로움, 부정적인 생각에 대한 집착이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불교의 '방하착'이나 마음챙김의 '내려놓기' 노하우를 떠올리게 한다. 저자는 놓아버림이 소극적인 감정 도피가 아니라, 현재 인생에 방해가 되는 분노, 억울함, 실망, 평가, 원한을 기억 너머로 되돌리고, 대신에 자기 공감, 인내, 용서에 주목하는 적극적 사고방식이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과거를 향한 집착과 부정적인 감정을 마주하고 나 자신을 용서한 뒤 떠나보낼 수 있게끔 돕는 일련의 실전 트레이닝을 제공한다. 이른바 '발목 잡는 과거를 끊어내고 거침없이 나아가기 위한 스물한 가지 전략'이다. 맛보기로 몇 가지만 소개해본다.

첫 번째 전략은 오늘부터 과거를 놓아버리겠다는 선언과 다짐이다. 마음의 짐이 되는 좌절감, 후회, 고통스러운 기억과의 결별을 선언해야 한다. 자, "당신을 불행하게 하는 사건이나 선택, 관계, 기억을 놓아주겠다는 다짐을 정리하여 적고, 책상 위나 냉장고 문처럼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두어라. 거기에서부터 변화가 시작될 것이다." 먼저 불행의 근원을 찾아야 한다. "나에게 고통스러운 감정을 안겨주는 원인은 무엇인가?" "괴로운 기억과 후회, 좌절감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며 내 인생은 얼마나 더 행복해질까?" 그리고 마음속에 있는 걸림돌 빼내기를 주저하는 이유를 찾아야 한다.

감정은 힘이 세다.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은 마음가짐과 건강, 인간관계에 악영향을 준다. 두 번째 전략은 감정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이는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판단하고, 관리하는 능력인 '감정지능'과 결부된다. 최근에 분노나 슬픔을 느꼈던 사건이나 상황으로 감정지능을 훈련해보자. 그 상황에서 내가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그 감정이 내게 어떤 영향을 주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지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세 번째 전략은 부정적인 감정의 배출구를 찾아 기분을 전환하는 것이다. 가령 우울함이나 불안감이 침범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활동을 즉시 실행에 옮겨야 한다. 소설 읽기, 산책하기, 카페에서 멍 때리기 등 당신이 좋아하는 활동이면 된다. 다만 그 활동은 확실하고 지속가능하며 단순하고 쉬운 활동이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