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커스 쓰기 자신감 Level 2 : 서술형 잡는 영작 훈련서 - 중학 영어 교과서·내신(중간고사/기말고사) 기출 빅데이터 반영, 쉽고 빠른 핵심 문법 개념 완성, 어휘 리스트, 어휘 테스트 ㅣ 해커스 쓰기 자신감 2
해커스어학연구소 지음 / 해커스어학연구소(Hackers) / 2023년 2월
평점 :
학원은 외국어 수준을 초급, 중급, 고급으로 구분하곤 한다. 하지만, 정작 현지의 영어 고수들은 이런 구분이 무의미하다고 여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급 문장을 넘어서 초급 에세이 수준으로 나아가려면 영작을 별도로 연습해야 한다. 시각을 달리해 말한다면, 영어권에서 먹거리를 즐기거나 번화가에서 쇼핑하고 이런저런 교통편을 이용하는 고만고만한 여행 영어 수준에서 탈피해 좀더 수준 높은 영어를 구사하려면 영작을 연습해야 한다.
현재 영어 기초가 부족한 학습자가 기본기를 다지려고 할 때 그 기준점은 중학 수준의 영어다. 중학교 2학년이면, 만 5년이란 금쪽 같은 시간을 영어라는 험산을 등반하는 데에 투입한 셈이다. 이 책 《해커스 쓰기 자신감 Level 2》는 바로 그런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총 12강으로, 시제, 조동사, 동사의 종류, 수동태,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대명사, 형용사와 부사, 비교구문, 접속사, 관계사로 구성되어 있다.
'동사의 종류'의 경우, 감각동사, 수여동사, 목적격보어로 동사나 형용사를 쓰는 동사, 목적격보어로 to부정사를 쓰는 동사, 사역동사, 지각동사로 나눈다. 감각동사 look, sound, smell, taste, feel은 뒤에 주격 보어가 와야 하며, 주격 보어로는 형용사만 쓴다. 감각 동사 뒤에 명사가 오려면 '감각동사+like+명사'의 형태로 써야 한다. 수여동사는 '~에게 -을 해주다'라는 의미를 나타내며, '수여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형태로 쓴다. 사역동사 make, have, let은 '~가 -하게 하다'라는 의미를 나타내며, 목적격 보어로 동사원형을 쓴다. help는 목적격 보어로 동사원형과 to부정사를 둘 다 쓸 수 있고, get은 목적격 보어로 to부정사만 쓸 수 있다. see, hear, smell, feel 등의 지각동사는 '~가 -하는 것을 보다/듣다/냄새 맡다/느끼다'라는 의미를 나타내며, 목적격 보어로 동사원형 또는 V-ing형을 쓴다.
소통을 위한 문법이 아니라 시험을 위한 문법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문장 바꿔쓰기다. 그리고 문장 바꿔쓰기에서 감초처럼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능동태를 수동태로 바꾸기다. 수동태는 영작문에서 늘 금기시되지만, 수험 영어의 세계에선 늘 환영받는 손님이다. 시제에 맞게 능동태 문장을 수동태로 바꿔쓰는 훈련이 필요한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