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일의 라틴어 산책 - 뿌리가 되는 언어 공부
한동일 지음 / 언어평등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대의 엘리트 언어로 꼽을 수 있는 게 라틴어와 그리스어다. 라틴어는 고대 로마 중부의 언어인데, 로마 제국의 팽창과 함께 유럽과 지중해 지역에 널리 퍼져 사용되었다. 하지만, 로마 제국이 서로마와 동로마로 나뉘었을 때, 서로마는 라틴어권, 동로마는 그리스어권이었다. 고전 문헌을 다룰 때, 소설과 시를 선호하는 문학파들을 대개 그리스어를, 종교와 법률을 선호하는 학구파들은 라틴어를 배우는 경향이 있다.

「죽은 시인의 사회」처럼 명문기숙학교가 등장하는 영화는 꼭 라틴어 수업 장면이나 라틴어 명언이 감초처럼 등장하곤 한다. 라틴어에 대한 나의 소박한 관심은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덕이 매우 크다.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카르페 디엠(Carpe diem, 이 순간에 충실하자)'은 내 젊은 시절의 좌우명이었다. 그런데 라틴어도 그리스어도 모두 배우기 힘든 언어다. 그리스어는 라틴어보다 더 어렵다고 한다. 그래도 막상 죽은 언어로 여겨지는 라틴어를 잘 배우면 이탈리어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같은 현대 유럽어를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라틴어는 배우기 힘든 언어다. 라틴어 초급 학습서를 펼쳐도 어미변화 용례 때문에 머리가 아파올 지경이다. 바티칸 변호사 출신의 초급 라틴어 교재인 『한동일의 라틴어 산책』(언어평등, 2023)도 만만치 않다. 라틴어는 굴절어로, 여덟 개의 품사 가운데 명사, 형용사, 대명사, 동사는 어미변화가 있다. 반면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는 변화가 없기에 '불변화사'라고 한다. 명사와 형용사는 남성, 여성, 중성의 성을 가지며 단수와 복수 그리고 여섯 개의 격의 형태를 가진다. 격은 주격, 속격, 여격, 대격, 탈격, 호격이다. 명사의 어미변화만 보면, 6개의 격과 단복수 때문에 총 12개의 어미로 변화한다.

한편, 라틴어 동사는 주어의 수와 인칭에 따라 어미활용을 한다. 라틴어 동사는 태(능동태, 수동태)와 서법(직설법, 접속법, 명령법, 부정법), 여섯 가지 시제(과거완료, 단순과거, 미완료, 현재, 미래완료, 미래)를 가진다. 참고로 라틴어 사전에서 동사를 찾을 때는 직설법 현재 단수 1인칭의 형태로 찾아야 한다. 실제로 라틴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라틴어를 포기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라틴어 동사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그런지, 저자는 라틴어 동사 변화나 동사 활용에 대한 문법을 설명하기 위해 자주 유명한 라틴어 잠언을 활용한다. 덕분에 그나마 버틸만 하다라고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