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가지 문법으로 시작하는 토익스피킹 기초영문법
황인기(제이크).시원스쿨 어학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LAB / 2023년 3월
평점 :
외국어 시험은 시험의 목적과 유형에 대한 사전 파악이 필수다. 토익스피킹은 "국제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구어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시험 방식은 "컴퓨터 기반 시험으로 모니터에 제시된 질문에 마이크를 이용해서 녹음을 하는 방식"이다. 시험구성은 총 11문제인데 지문읽기, 사진 묘사하기, 듣고 질문에 답하기, 제공된 정보를 사용하여 질문에 답하기, 의견 제시하기 등 크게 다섯 유형으로 출제된다. 문항별 준비 시간과 답변 시간이 다른데, 가령 사진 묘사하기의 경우는 두 문항으로, 각각 준비시간 45초, 답변시간 30초다. 시험진행은 입실에서 퇴실까지 약 45분이 소요된다.
영어회화에 능숙해지고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으려면 영문법은 필수다. 저자 황인기(제이크 쌤)의 이 책은 동사, 동사의 활용, 조동사, 명사와 대명사, 형용사와 부사, 부정사와 동명사, 수동태, 접속사와 전치사, 분사, 관계사 등 열 가지 문법으로 영어의 기본틀을 다지게 하면서, 구문과 연습문제를 통해 토익스피킹 시험에 이용할 수 있는 예문과 상황에 익숙해지게끔 돕는다. 가령 동명사를 이용한 토익스피킹 대표 구문 7가지를 소개하거나, 연습문제에서 사진을 보고 제시된 동사와 현재진행형 시제를 이용해 문장을 완성하거나, 사진을 보고 주어진 단어와 장소 전치사를 이용해 문장을 완성하는 경우다.
영문법의 연습문제가 맛보기였다면, '토익스피킹 실전문장 연습하기'에선 좀더 본격적이다. 역시 열 가지 문법에 맞추어 사진을 보고 문장을 완성하거나 우리말 문장과 일치하도록 문장을 완성하게끔 훈련시킨다. 이는 영문법 규칙을 확실히 숙지하게 하고 시험에 자주 사용되는 많은 예문 연습을 통해 자문자답이 매끄럽게 되도록 도와준다.
본격적인 시험대비는 '토익스피킹 문항별 답변에 적용하기'다. 지문 읽기, 사진 묘사하기, 듣고 질문에 답하기, 제공된 정보를 사용하여 질문에 답하기, 의견 제시하기 등 실제 문제 유형에 대처하는 법과 학습전략을 설명한다. '사진 묘사하기'의 경우에 소개된 학습전략이 유용했다. 가령 우선 순위에 따라 묘사할 대상의 순서를 정하라는 것과 인물, 동작, 복장, 사물의 순으로 묘사하라는 팁이 그러하다. 고득점을 위해서는 사진 속 인물의 동작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것이 중요하고, 문장을 많이 말하는 것보다 올바른 문법과 어휘를 사용해 정확하게 말하는 게 더욱 중요하다는 조언을 해준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