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위 게임 - ‘좋아요’와 마녀사냥, 혐오와 폭력 이면의 절대적인 본능에 대하여
윌 스토 지음, 문희경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법을 배울 때 표층문법과 심층문법을 구분한다. 이미지로 말한다면 표층 구조와 심층 구조가 명확히 나뉘는 '빙하 이론'이나 '화산 이론'이 대표적이다. 대다수는 표층문법에만 매달리지만, 고수는 심층문법까지 꿰뚫어본다. 인간 행동에도 언어처럼 표층문법과 심층문법이 존재한다. 성, 권력, 돈이 인간 행동의 표층문법이라면, 지위 게임은 인간 행동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심층문법이다. 돈과 권력이 아니라 지위가 인생의 주된 동력이다. 

왜 우리는 타인보다 우위에 서려 하는가. 영국의 저널리스트 윌 스토는 우리 정체성의 밑바탕이 '지위 게임'이라고 강조한다. 우리가 어떤 지위를 가졌는가가 우리의 행복과 안녕뿐 아니라 신체 건강에도 극적으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누구나 성공과 행복을 말하지만 그 이면에는 무의식적인 지위 욕구가 존재한다. 

인간은 관계와 지위에 가치를 두기에 안정된 삶의 조건을 확보하기 위해 더 높은 지위를 확보하려 애를 쓰고, 인생 게임에서 언제나 섬세한 '지위 탐지 체계'를 자동으로 작동시키면서 알게 모르게 우리와 타인을 저울질하고 서열을 매긴다. 종교적 광신, 도덕적 공황, 음모 이론, 그리고 오늘날의 '덧글 전쟁'의 배경에도 지위 욕구가 도사리고 있다. 

지위는 우리 일상에서 수많은 형태와 상징으로 나타난다. 가령 비싼 차, 명품, 좋은 집, 회사 내에서의 직위, 외모, 매끈한 피부, 생활양식 등이 그러하다. 그런데 저자는 지위 게임은 기본적으로 세 가지 변종이 있다고 강조한다. 바로 지배 게임, 도덕 게임, 성공 게임이다. 즉 인간은 인생 게임에서 '지배', '도덕', '성공'이라는 세 가지 지위를 추구한다. 이 세 가지 변종 지위가 황금열쇠 혹은 마스터 키가 되는 판이 따로 있는데, 가령 마피아와 군대가 지배 게임의 판이라면, 종교와 왕실은 도덕 게임의 판이고, 기업과 스포츠는 성공 게임의 판이다. 

"지배 게임에서는 힘이나 두려움을 무기로 지위를 차지한다. 도덕 게임에서는 남달리 의무감이 강하고 순종적이고 도덕적인 사람에게 지위가 주어진다. 성공 게임에서는 단순히 이기는 차원을 넘어서 기술이나 재능이나 지식이 필요한 일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사람에게 지위가 돌아간다."(63쪽)

학교와 대학과 직장은 기본적으로 성공 게임의 판이지만, 간혹 지배 게임과 도덕 게임이 교차하기도 한다. 유명 연예인의 과거 학폭사실이 성공의 발목을 잡는 걸 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