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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의 바른 비즈니스 영어 이메일 & 채팅 - 실수 없이 작성하고 원하는 반응을 끌어내는 비즈니스 글쓰기
Yoshitaka Matsuura 지음, 정은희 옮김 / 베이직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예의와 격식을 차려야 하는 상황이거나 윗사람에게 보내는 업무 이메일의 경우, 외국어 고수라도 신경이 쓰이기 마련이다. 어릴 때 서신이나 관혼상제에 따른 의례적 글쓰기에 대한 본보기 책을 펼친 적이 있었는데, 정중하고 격식을 차린 화법이 일상과는 좀 동떨어져 다소 위화감을 느꼈지만 어른스럽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비즈니스 영어 이메일과 채팅도 그런 본이 되는 틀이 있다면 적재적소에 활용하기 좋을 것이다. 툭하면 영어가 가장 구린 민족으로 일본인이 뽑히곤 하는데, 실용적인 영어 교재는 제법 다른 아시아 국가보다 앞서나가는 편이다.
일본 출신의 베테랑 광고인이 쓴 비즈니스 영어책 《억대 연봉 글로벌 인재들의 예의 바른 비즈니스 영어》(베이직북스, 2023)는 외국계 회사에서 일해 해외 출장이 빈번하고 국제적인 품격을 갖춘 비즈니스 영어가 절실한 분이나, 늘상 영어 이메일에 머리를 쥐어짜내는 해외 영업 담당자분들에게 매우 요긴한 책이다. 실무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80개의 메일 예문과 20개의 채팅·메신저 예문, 그리고 바꿔 쓸 수 있는 약 500개의 문장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본문에 나온 예문과 표현 전체를 영문 템플릿으로 제공하고 있어 다운로드 후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게끔 했다.
비즈니스 영어 이메일의 기본 원칙은 세 가지다. 간결하고 명확하게, 긍정적인 어조로, 그리고 전문성이 드러나게. 그리고 이메일의 기본 스타일 세 가지도 잊지 말아야 한다. 제목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상대방이 알기 쉽게 쓴다, 메일의 처음과 마지막에 반드시 인사를 넣는다.
"비즈니스 메일에서 가장 중요한 건 메일을 쓰는 목적을 명확히 밝혀 그 목적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그 목적은 판매량을 늘리기 위함일 수도 있고, 구매 의향을 고취하기 위함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관계 구축, 부하 직원의 동기 자극, 우수한 인재 관리를 위해 쓸 수도 있습니다."(22쪽)
비즈니스 메일을 보내야 하는 다양한 상황을 '사외, 약속, 세일즈, 감사·불만·사과, 사내, 채용·이직, 인사' 일곱 가지 주제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가령 '사외'는 회사 외부로 보내는 메일로 견적 의뢰, 자료 요청, 우편물 수령 확인 요청, 부재 알림 메시지, 회의 이벤트 초대, 회의 내용 정리 등을 다루고, '사내'는 사내에서 업무 또는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는 메일로, 송장 확인 요청, 소액 현금의 승인 요청, 전화·영상 회의 요청, 회의 일정 변경 등을 다룬다. '약속'은 출석 연락이나 약속 취소 등 상대방과 일정을 조율하거나 확인하기 위한 메일로, 취재 요청, 출석 연락, 약속 수용, 약속 취소 등을 다룬다. 한편, 비즈니스 영어 채팅의 경우는 크게 '사내'와 '사외'로 나누어 유용한 표현을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