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 시대별 기출문제집 심화(1급.2급.3급) - 최신 기출 트렌드에 맞는 문제만 PICK!ㅣ모바일 기출문제집+성적 분석 서비스+전 회차 무료 기출 해설강의ㅣ폰 안에 쏙! 혼동 포인트 30+기출 사료 모음집(PDF) 제공
해커스 한국사연구소 지음 / 챔프스터디 / 202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가을날에 역사책을 펼치면 특별한 감수성이 샘솟는다. 다만 펼친 책이 우리나라 통사가 아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 문제집이지만, 시대별에 따른 분류라서 그런지 우리 민족사의 핵심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복습하는 효과가 있다. 맘에 든다. 해커스 한국사연구소에서 펴낸 시대별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자연스럽게 한국사 흐름은 물론 전반적인 출제 경향까지 파악할 수 있다. 선사시대, 고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 근대, 일제 강점기, 현대, 통합 주제의 순이다. 통합 주제는 지역사, 문화유산, 세시 풍속을 다룬다.

최신 기출 트렌드에 따라 총 500 개의 문제를 골랐는데, 기출문제 바로 옆에 맑은 거울처럼 풀이와 개념정리까지 나와있어 실력 검증과 복습을 동시에 다잡게 해준다. 한 페이지당 네 문제가 나오고, 바로 옆에 정답 개념과 오답 개념까지 모두 잡을 수 있는 상세한 해설이 딸려 있다. 

시대별 출제 비율을 보면, 조선 시대(21%), 근대와 일제강점기(각 16%), 고대와 고려 시대(각 14%), 현대(10%), 선사 시대(5%), 통합 주제(4%)의 순이다. '주제별 기출 트렌드'로 이론 학습의 주안점을 파악할 수 있고, 각 시대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시대별 '최종 암기 점검'으로 결전 당일의 최종 점검이 용이하다. 가령 지역사의 경우, 기출 트렌드 항목은 "충주, 부산, 독도가 빈출 포인트이니 해당 지역의 역사적 사실은 꼭 기억"해두라고 당부하고, 최종 암기 점검 항목은 충주, 부산, 독도는 물론 평양, 원산, 개성, 서울, 인천, 공주, 청주, 강화도, 진도, 거문도, 완도, 거제도 등을 아우른다. 개인적으로 지역사 항목에 관심이 많은데, 왕들의 정책 이야기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지역과 환경의 이슈까지 포함하기에 그러하다. 또한 책은 수험생을 위해 '14일 학습 플랜'과 '7일 학습 플랜' 두 시간표를 제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