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리 만화교과서 - 보기만 해도 바로 바로 이해되는 지리 만화교과서 시리즈
전국지리교사모임 지음 / 씨앤톡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이 표지에서 보기만 해도 바로 바로 이해되는 한국지리 만화교과서라고 써있어서 정말 이해가 되게 읽었다.   그리고 현직 교사들도 꼭 알려주고 싶다고 했기때문에 더 읽고 싶었다.    

잘 사는 나라는 더 잘 살기 위해 못 사는 나라도 더 잘 살기 위해 경쟁을 한다.   하지만 지구의 자원은 유한하기 때문에 인류가 다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장소에 대한 이해,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인간의 과도한 자원개발로 인한 생태계 파괴와 도시 문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중동 지역에서 일어나는 전쟁은 거의 석유를 둘러싼 경쟁으로 이슬람교도 전체를 폭력적이고 나쁜 사람들로 몰라안다.    

인간은 미지의 장소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강한 욕구가 있고 자신이 알고 있는 곳에 대한 정보를 알리고 싶은 욕구도 함께 갖고 있다.   조선후기에 와서 지도 제작 기술이 발달하고 축척이라는 기술이 처음 사용되는 등, 실용적인 지도들이 많이 제작되었다.   우리나라 고지도의 백미는 조선후기에 제작된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이라고 할수 있다. 

우리나라의 수리적 위치는 북위 33도~43도 동격124도~132도 정도에 위치한다.   저위도지역은 열대 중위도지역은 온대 고위도지역은 냉한대기후가 나타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는 여름보다 겨울의 지역차가 크고 동서보다 남북의 기온차이가 더 크게 나타나며 중강진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추운 곳 대구지역은 가장 더운 곳으로 불린다.   가옥구조는 북쪽은 겨울이 몹시 추워 방들이 이중으로 배열된 겹집을 보이고 있다.   남쪽의 집은 여름이 몹시 더워 마루가 중심이며 방달이 일렬로 늘어선 홑집구조를 보이고 있다.    

석회암이 용식작용을 받아 여러 가지 지형이 나타나는데 이를 카르스트 지형이라고 부른다.   동굴의 천정에는 물에 녹았던 탄산칼슘이 침전되어 종유석을 만들고 바닥에는 석순을 만들고 그 현상이 오랜시간동안 지속되면 석주가 되는 것이다.    

이 만화교과서는 재미있고 중요한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이런 책을 더 많이 읽어서 빨리 지리를 정복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