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밝고 지혜로워지는 수학 이야기 - 수학, 왜 배우나요?
정대현.이건재 지음 / 섭리수학협동조합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아이들이 항상 묻는 질문 중 하나!
"수학은 왜 배우는 건가요?" 이 질문을 하게 되면 어른들은 답변하기 힘들어하지요.
필요하니까,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서 등 다양한 답변을 해 줄 수 있지만 이와는 달리 '아이가 자기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하고, 밝고 지혜로워지기 위해서'라는 새로운 관점에서의 답변을 제시하는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수학이라는 학문을 교과적인 측면에서만 다루는 것이 아닌 인성 교육을 접목시켜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다양한 실례를 통해 보다 쉽고 즐겁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어요.
<숫자 '1'이 주는 의미>

세상에서 하나뿐인 소중한 존재임을 표현합니다. 수학의 고유한 관점에서 보아도 '1'은 고유한 숫자입니다. 비교를 할 필요도 없지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물건이라면 너도 나도 소중하게 생각할터인데, 정작 세상에서 하나 밖에 없는 자신 스스로를 귀중하고 소중하게 생각하는지를 생각해 보게 합니다. 나도, 내 옆의 가족, 친구들도 모두 세상에서 하나뿐인 소중하고 귀한 존재라는 사실을 숫자 '1'을 통해 배우게 되네요.
<세상을 간단, 간결, 단순하게 바라보는 '식'>
보통 수학에서 식을 이야기할 때 복잡하다, 어렵다라고 생각하지 않나요? 다음의 예를 보며 식에 대한 생각을 바꿔 봅시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듯 글로 표현하는 것보다 식으로 표현하면 훨씬 간결하고 쉽게 알아볼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지요.

식은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을 간결하고 단순,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보니 복잡하게만 보였던 식이 오히려 더 간결하고 단순하게 표현하는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물건을 한 번에 쉽게 찾게 하는 '분류하기'>
같은 성질을 가진 것들을 종류별로 나누어 놓는 것을 '분류'라고 하지요.

'분류'가 잘 되어 있으면 필요한 물건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답니다. 분류는 '기준'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 값이 달라질 수 있어요. 객관성과 명확성을 가진 '기준'이어야 함은 두말할 필요도 없지요. 이렇게 '기준'을 정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가 필요해요.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개념인 것 같아요.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힘, '주기'>
'주기'는 우리의 삶에 잘 녹아 있는 내용이에요.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하루인 '24시간', 7일마다 반복되는 '일주일', 해마다 반복되는 각종 기념일과 생일 등을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지요. 같은 간격으로 반복되는 주기는 곧, 다시 새롭게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한번 실패했다거나 실수를 했다고 해서 좌절하거나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시작할 수 있기에 용기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기회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책에서는 이외에도 삶에서 잘 녹아있는 수학의 다양한 모습들과 개념을 제시하고 자세히,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요.
아이들이 읽어보면서 수학에 대해 좀 더 흥미를 느끼고 재미를 느끼고 삶의 지혜를 함께 얻어갈 수 있으면 좋겠어요. 또한,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님들도 함께 읽어보시고 수학에 대한 생각을 다시 새롭게 해 보셔도 좋을 것 같구요.
수포자라는 단어를 떠올릴때마다 학창 시절 수학을 좋아했던 한 사람으로서 참 가슴 아픈 이야기라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 <밝고 지혜로워지는 수학 이야기>라는 제목처럼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수학을 통해 밝고 지혜롭게 자라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어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단순히 중요 과목이라 잘 해야만하는 과목이 아니라, 수학이 있기에 삶의 본질과 지혜를 깨닫고 생활에서 왜 수학이 필요한 것인지, 왜 배워야 하는지를 직접 깨달을 수 있는 좋은 내용들을 가득 담고 있어요.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아이들이나 부모님들 모두 읽어보시기를 권해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