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중국이 아닙니다 - 모두가 착각했던 중국 청춘들의 삶
알렉 애쉬 지음, 박여진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중국이 아닙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중국을 조금 더 이해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겉으로만 그리고 굵직한 부분만 보는 것이 아닌, 중국 내부의 시각으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딱 안성맞춤이다. 중국의 산아제한정책으로 태어난 가정의 소황제들이 바라보는 시각은 참으로 많은 부분을 외부인들에게 알려준다. 중국의 속살에 대해서 조금 더 알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인 것이다.

거대한 중국은 개방정책으로 인해 급격한 변화를 일으켰다. 그리고 그 급격한 물결 안에서 중국인들은 참으로 많은 변화를 겪는다. 중국 밀레니엄 세대의 시각은 어떻게 보면 우리나라와 비슷한 면이 많다. 시공간을 떠나서 현대의 급격한 물결에 떠밀리듯이 밀려 나간다.

책 속에서 등장하는 여섯 명의 젊은이들은 처지와 희망 등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그 끝에는 저마다의 행복이 실려 있다. 그리고 그 꿈은 우리나라 젊은이들과 비슷한 면이 참으로 많다. 게임을 좋아하고, 스타를 지향하는 부분에서만 봐도 잘 알 수 있다.

중국의 현실과 그리고 그 체제 등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다. 특히 사회주의적인 면과 중국 특유의 문화를 보면서는 이런 식으로도 살아가고, 또 그런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는 나라의 문화와 사고방식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국인의 방식이 틀린 것이 아니라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중국인들의 사고방식은 우리나라의 앞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도 하다.

중국은 풍요로운 가운데 빈곤한 부분이 있다. 개방정책으로 인해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줬지만 정신과 문화, 정치부분에서는 낙제점이 있기도 하다. 사회주의에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안으로 곪아가는 부분도 있다. 그들도 최악이라고도 평가한다. 이건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기도 하니, 딱히 중국만 탓할 건 아니겠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들은 그들의 삶을 살아간다. 그리고 사회주의와 개방정책의 흐름 속에서 저마다의 삶을 살고, 그것에 순응하고 거부하기도 한다. 단순히 하나의 물결 속에서 휩쓸리면서 또 발버둥을 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이런 부분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어서 참으로 마음에 깊숙하게 와닿는다.

나라가 다르지만 그들도 젊은 특유의 기세로 자신들의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살아간다. 중국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책이며, 젊은이들이 자신들의 삶을 어떻게 영위하는 지도 함께 쫓아가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