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 있게 너를 보여 줄래?
니콜라 켄트 지음, 김은정 옮김 / 사파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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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귀가 3 개, 다리가 6개인 기린을 본 적이 있나요? 


<<자신 있게 너를 보여 줄래?>>라는 그림책 표지에는 이런 기린이 등장합니다. 아이들은 이런 기린의 모습을 보고도 처음엔 낯설어 하지 않아요. 다만 신기해할 뿐이죠. 저희 집 6살 꼬마도 이 책을 힐끔 보면서 전혀 이상함을 느끼지 못하다가 엄마인 제가 말해주니 그제서야 귀가 세 개네, 어머머, 다리도 6개네~라고 합니다.

이렇게 생김새가 다른 기린-슈퍼-은 다른 친구들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다가가지 않아요.

혼자 놀고, 혼자 산책하고 혼자 편하게 지냈죠. 자신은 이상하다고, 자신은 다르다고 하면서 말이에요.


그러다 우연히 날개가 세 개인 새를 만나게 되고 친구들은 자기랑 노는 게 싫을 거라고 단정 지어 생각했던 마음을 바꾸게 됩니다.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 자신이 평범한 것에서 다르고 이상하다는 생각을 잊게 되고 어울리는 과정을 통해 꼬마 기린 슈퍼는 당당하고, 용함하고, 씩씩하고, 멋지게 성장하고 있었어요.

우리 아이들도 나는 친구들과 다르다고 생각하며 움츠러 들어서 혼자 있는 경우가 있을 거예요.

내가 남에게 다가가지 않는 것이 남을 배려하는 거라고 생각했던 착각도 관점의 전환을 통해 깨뜨려 주는 아주 신선한 책이었어요.


그런 아이들에게 꼬마 기린 슈퍼는 좋은 롤모델이 되어 주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선명한 색깔의 그림체와 다양성을 향한 시각이라는 주제, 남들과 다른 나라는 이야기를 담은 <<자신 있게 너를 보여 줄래?>>라는 작품이 올해 읽은 그림책 중에서 단연 최고였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게다가 사운드펜이 지원되는 그림책이라 아이들 스스로 사운드펜을 들고 콕콕 짚어가며 책을 읽으면 언어발달에 더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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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 강아지 봉봉 9 - 출동! 하트 배달부 낭만 강아지 봉봉 9
홍민정 지음, 김무연 그림 / 다산어린이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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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초등학교 딸아이가 좋아하는 홍민정 작가, 김무연 그림의 <<낭만 강아지 봉봉>> 시리즈 9가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빠짐없이 신간 알림까지 맞춰놓고 읽어오던 시리즈물이라 더욱 기대하는 마음으로 읽었습니다. 이번엔 '출동! 하트 배달부'라는 부제가 붙어있고 표지 그림에는 봉봉과 함께 두 마리의 고양이가 사랑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그려져있네요. 큐피드의 화살을 쏘는 봉봉~, 과연 누구에게 쏠까요? 이 사랑의 화살은 어떻게 될지 기대하는 마음으로 아이와 함께 읽었습니다.



봉봉은 덤벙대는 성격의 볼트와 차분한 너트라는 떠돌이 고양이 둘을 만나게 됩니다. 이 고양이들은 도현이라는 아이가 돌보던 고양이인데 도현이가 아파트로 이사를 하게 되면서 헤어지게 되어 다시 떠돌이 고양이가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미술학원에서 도현이가 고양이들과의 추억을 담은 그림을 그린 것을 보고 다시 만나게 됩니다.


도현이는 해솔이라는 친구가 있는데, 해솔이가 호주로 이민을 가게 되는 이야기예요. 이 아이들의 마음을 이어주기 위해 봉봉과 볼트, 너트가 활약을 하게 됩니다.

과연 봉봉과 떠돌이 고양이 볼트와 너트는 도현이와 해솔이를 어떻게 엮어줄까요?


이런 과정을 읽으면서 우리 아이들은 좋아하는 친구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는 방법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게 되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바라보고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도 연습해 볼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지금까지의 시리즈가 그렇듯 초등학생들이 참 읽기 좋은 소재와 귀여운 그림체에 푹 빠졌답니다.

사랑의 메신저로 변신한 낭만 강아지, 봉봉의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얼른 읽어보시길 바라요~^^

#책세상맘수다카페 #낭만강아지봉봉9 #다산어린이 #출동하트배달부 #낭만강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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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가능성에 대하여 - 인생의 위기와 기회를 바라보는 12가지 창조적 사고법
벤저민 잰더.로저먼드 잰더 지음, 강정선 옮김 / 페이지2(page2)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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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저는 보통 자기계발서를 잘 읽지 않습니다. 읽을 때에는 뭔가 깨달았다고 달라졌다고 믿었다가도 지나고 나면 금세 식어버리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책은  미국에서 첫 발간된 이후 23년간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킨 자기계발 분야의 고전이라고 하니 밍밍하고 뭔가 무던해진 제 삶에 환기를 시켜줄 것 같은 기대감으로 읽게 되었습니다. 


부제로 인생의 위기와 기회를 바라보는 12가지 창조적 사고법이라는 제목이 달렸는데, 곧 50을 바라보는 나이가 되니 생각이 달라지게 되더라고요.

경쟁과 비교의 폭풍 속에서 이 책은 '나' 자신에 대한 집중을 통해 '우리'라는 데에까지 나아가는 협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제1 저자인 벤저민 잰더는 오케스트라 지휘자로 여러 학생들을 가르친 경험을 예로 들어 이야기해주는데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이 많았다.

학생들의 학점을 모두 A를 주겠다며 자신이 A학점을 받게 될 상황을 상상하며 자신에게 편지를 쓰게 하는데, 편지 내용이 미래의 자신을 바라보며 자신의 노력의 과정을 담은 거라 자신이 하기에 달렸다는 생각에 집중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떤 영상에서 보았던 선생님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우리의 경쟁상대는 옆 친구가 아니라 전교다'라는 의미의 말이었던 것 같다.

요즘 하도 학생들이 학교 내신에서 경쟁을 하다보니 한 반 친구끼리도 사이가 틀어지고 나빠지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말이 나온 듯 싶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회피, 부인. 비난이라는 탈출구를 봉쇄하라는 말이 나오는데, 우리 인간이 자주 하는 행동이 바로 이 세 가지인데, 이런 부정적 감정을 견뎌내는 연습을 통해 어떤 감정이라도 넉넉히 이겨내게 되는 훈련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의 첫 장에 '모든 것은 만들어졌다'라는 말이 나오는데, 지금의 나는 내가 만든 것이라는 사실과 미래의 나는 내가 만들어간다는 인사이트를 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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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록달록 빛나는 나 - 나 쓱쓱 따라쓰고 쑥쑥 성장하기 1
이현정.김서나경.왕입분 지음 / NE능률(단행본) / 202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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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알록달록 빛나는 나>>라는 제목을 보자마자 아이와 함께 꼭 읽어보고 싶어졌습니다. 이 책은 40개의 사회 정서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상황 속에서 아이가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에 대한 지혜를 알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원고지에 읽었던 글 중에 몇 문장을 따라써봄으로써 필사의 중요성과 깨달음을 함께 키울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또한 쓱쓱 따라쓰고 쑥쑥 성장하기 시리즈 1권으로 '나'에 대한 깊은 탐색을 할 수 있는 책이랍니다.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을 보면 아주 어릴 때부터 비속어를 사용하고, 타인을 배려하기 보다는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등 인성교육의 부재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 같습니다.

이런 때에 <<알록달록 빛나는 나>>는 사회 속에서 어떻게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짧은 글로 잘 담아냈네요.

저희 아이는 그 중에서도 'SNS에 빠지지 않아요'를 읽고 따라써보았는데요,


쇼츠와 릴스로 아이들의 시간을 송두리째 빼앗는 영상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로 인해 뇌까지 망가진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무서운데요,

이 글을 읽으면서 영상이나 SNS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다른 활동으로 그 시간을 대체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어요.

그러고 나서는, 집안 정리를 하다가 나온 체스판을 들고 두 자매가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며 가르치고 배우는 모습을 보니, 이 책이 도움이 되고 있다는 걸 느낍니다.

엄마로서 이 책을 볼 때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고, 인성 교육의 기본을 마련해준다는 점에서 꽤 만족스러운 책이었습니다. 게다가 쓰기 행위 자체를 싫어하는 애들에게 사방이 꽉 막힌 벽 같은 원고지에 글쓰기 훈련을 시킬 수 있다는 것도 좋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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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AI 교육 트렌드 - 7인의 교육 전문가가 전하는 생생한 현장 인사이트 리포트
박소이 외 지음 / 길벗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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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저는 AI 교육에 관심이 많은 세 아이의 엄마이자 중학교에서 디지털튜터로 근무 중인 강사입니다. 

이 책을 읽게 된 건 빠르게 변해가는 요즘, 우리 미래 세대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에 대한 고민으로 가득해서였습니다.  

저희 막내는 초등학교 1학년인데, 이 아이가 한글을 떼기 전에 메시지를 보내거나 유튜브 영상을 검색할 때, 한글 자판을 사용하지 못하니까 음성인식 기능을 이용하는 모습을 보고 적잖이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을 이 책에서는 'AI 네이티브 키즈'라고 부릅니다.

게다가 저희 둘째는 뭔가 고민이 있거나 문제가 생기면 챗GPT에게 물어서 그 문제를 해결하곤 합니다.

얼마 전 배탈이 났을 때에도 생성형 AI를 사용해 해결방법을 찾더라고요.

이렇게 AI와 친숙한 아이들을 우리는 어떻게 대해야 하고 가르쳐야 할까에 대한고민을 7명의 저자가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아냈습니다.

유아, 초등, 중고등, 대학으로 나눠 AI를 활용한 활동을 소개하고 다양한 AI 코스웨어를 수업에 적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 책에는 AI 시대에 혼란스러운 부모들의 걱정과 불안을 부모를 위한 AI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극복하려는 모습도 담아냈습니다.


현 정부에서는 AI 정책을 펼치며  'AI 3대 강국' 진입 및 'AI 대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물결 속에서 새로운 기술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호기심을 가지고 한번 해볼까 하는 마음가짐이 더욱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학교 현장에서도 어떤 선생님들은 미래 기술을 활용한 수업을 시도하는 반면, 어떤 선생님들은 전통적 방식을 고수하기도 합니다.

이 둘은 모두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19세기의 교실에서 20세기의 교사가 21세기의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말을 떠올리게 하는 교실이 아니라 교사가 됐든, 부모가 됐든 누구나 AI를 능숙하게 다룰 줄 알게 되어 미래 세대 교육에 더욱 큰 발전이 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2026 AI 교육 트렌드>>를 통해 AI에 대한 무지를 탓하기보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관심있는 분야의 AI 기술을 익혀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하는 분들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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