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1 : 사장편 - 장사를 하려면 경영학 책은 버려라 장사 교과서 1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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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 교과서 1. 사장편 : 사장의 마음가짐과 노력은 시간으로 배운다




 
“나는 장사를 합니다.”
“나는 사업을 합니다.”
 
같은 사장이라는 직함을 가지고 있어도 자기 소개 서두에 두가지 문장의 받아들이는 어감은 분명 차이가 있다.
솔직히 사업이 더 근사하다.
어느 순간 우리에게는 “장사=장사꾼”이라는 이미지가 머리에 굳어졌고 시장에서 순박한 얼굴 뒤로 절대 밑지지 않겠다는 욕심을 숨긴 채 농락을 당했던 아픈 기억도 슬쩍 떠오른다.
 
사실 두가지는 다른 영역이지만 일정 부분을 공유한다.
특히 돈벌이로서의 의미를 둔다면 어느 것 하나 우위의 관계로 볼 수 없다.
여기에 장사가 실패하기 쉬운 이유 중 하나가 있다는 생각이다.
나 스스로 아니면 고객 누구나, 장사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고 남을 속이는 일에 능숙해야 하며, 절대 동료가 되고 싶지 않다.
그러니 아무리 새벽부터 고객을 위한 감동 사과를 받아오겠다고 가락시장을 누비며 상품을 골라 놔도 핀잔만 쏟아 붇는 할머니들만 찾는 가게로 변해가고 폐업의 위기에 몰린다.
처음 시작이 쉬운 선택인만큼 쉽게 덤벼들다 보니 본인이 정의한 “꾼”이라는 테두리에서 벗어날 수 없다.
 
“長”이라는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한다.
나이나 경력 상관없이 언제라도 직장에서 쫓겨나는 막막한 상황에서 외면 받고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누구나 먼저 손을 시작해보는 게 장사이고 누구보다 빨리 망하는 게 장사이다.
언젠가는 해야만 하는 가능성이 농후하다면 시작 전 자신만의 준비기로 설정해서 공부하고 비밀을 탐독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성공한 사장들의 멋진 한마디부터, 실패했지만 미래를 잃지 않는 사장들의 실감나는 실패담까지 우리가 익힐 교재와 스승들은 지천에 깔려 있다.
시작 버튼을 내가, 우리가 아직 누르지 않았을 뿐이다.
기존 경영학 도서와는 다른 장사의 본질과 경험을 전면에 내세운 새로운 세일즈 교과서의 등장을 환영한다.
교과서는 말 그대로 처음 시작하는 이들은 물론 뜻대로 시작한 일이 되지 않는 이들에게는 커다란 스승이 되기 때문이다.
사장의 궁극적인 사명은 고객과 직원을 포함한 장사에 필요한 모든 사람을 만족시킨다는 충고는 무척 인상적이었다.
사실 모든 비즈니스에서 관련자 모두 만족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상품의 가격이 높아야 직원과 관계사의 실적이 올라가는데 고객은 불만족하게 되고, 이 반대도 마찬가지의 부족이 발생한다.
풍선효과같이 누가 웃으면 다른 한편은 우는 게 세상 이치다.
그런데 모두를 만족시키라니?
하지만 최소한 그런 마음자세 하나만으로 장사를 대하는 태도는 바뀐다고 생각한다.
아예 누군가를 만족시킬 의사가 없는 상황과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이익이 되는 장사를 하겠다는 상황은 결과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
 
장사는 내가 나를 고용하는 것이다.
10년 이상 꾸준히 장사할 각오가 필요하다.
누군가를 고용할 때 어떤 일을 했으면 좋겠다는 바램이 있다면 바로 그게 내가 해야 할 일이다. 또 내가 고용되었을 때 사장이 이런 일을 피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면 그게 내가 피해야 할 일이다.
시작할 때 서둘러서는 안된다.
갑작스러운 실직이나 폐업으로 발걸음이 바쁘더라도 당장 창업하고 식당을 오픈했다 가는 몇 개월도 지나지 않아 종말을 맞을 것이다.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고 배움이 필요하다.
해당 업에 처음이라면 필드의 고수를 찾아라, 3년의 수행과정이 필요하다라고 저자는 강력하게 조언한다.
단순한 기술뿐 아니라 장사꾼으로의 태도와 고객과의 관계 수립, 돌발상황의 대처 법 등 장사에 필요한 기본과 변수에 대응할 수 있는 실력을 키우지 않는다면 필패다.
현실적으로 고수를 찾기는 쉽지도 않고 돈을 내며 3년의 가르침을 받는 일도 솔직히 불가능에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그걸 해내는 사람은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게 된다.
 


롱런하려면 수많은 변수에 대비해야 한다.
자기 건물에 가게를 오픈하고 장사를 한다면 걱정없이 내가 하고 싶은 만큼 장사를 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장들은 월세의 임대차 계약으로 공간을 확보한다. 여기부터 불확실성은 시작된다.
임대차 계약법으로 보호받는 기간이 정해져 있지만 세상에는 합법의 탈을 쓰고 얼마든지 세입자를 괴롭힐 수 있는 방법이 상존한다.
기존의 임대인이던 새로 변경된 임대인이던 내쫓기로 마음먹었다면 버티기는 쉽지 않고 불확실성은 최고조를 향해 달려간다.
물론 장사를 하며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변수에 대해 준비를 하라는 저자의 의견을 믿고 나름대로의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플랜 B를 준비하여 위기를 헤쳐 나갈 수도 있지만, 사실 현실의 모습은 쉽지 않다는 건 다들 잘 아시리라 믿는다.
이럴 때 선배들과 주변 동료들의 조언을 나름대로 정리해 나가는 방법은 그나마 현실적이다.
작은 노트 한 권에 컨틴전시 플랜을 나름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저장해 놓는다면 그나마 멍하니 있다 당할 일은 줄어들지 않을까?
 
확장의 유혹은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을 때 주의해야 한다.
2호점을 내거나 지금 자리를 확장하는 경우 철저한 사전 분석없이 지금 매출 추이를 보고 덥석 물었다 가는 낭패보기 십상이다.
음식점일 경우 오히려 한정된 좌석으로 줄을 서는 재미에 맛집에 대한 인식도 강하고 맛에 대한 긍정의 선입견도 생길 수 있는데 괜히 자리를 넓혀 텅 빈 공간에 드문 드문 고객수라면 있던 맛이 사라질 수도 있다.
 
사장에게 필요한 세가지는 책을 읽는 누구나 머리속에 잘 집어넣어야 할 덕목이라 할 수 있다.
 
매장을 만들 수 있는 상상력
직원들을 움직일 수 있는 추진력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이타심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일고, 매장에서 실제 실천하기는 체념의 상황에 많이 부딪힐 수밖에 없다. 사람 간의 관계가 가장 어려운 일다 보니 "오토 돌리는" 아주 그럴싸한 장사방식이 실패 확률이 높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변화에 민감하고 업종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내 몸에 잘 맞는 업종을 찾는 일은 사실 모든 일의 시작인데 이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이었으면 좋겠다 라는 아쉬움도 든다. 향후 출판될 책을 통해 자신의 끼와 촉을 살릴 수 있고 확인할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기대해본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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