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자기계발서를 읽고 벤츠를 샀다 - 어느 경영학 교수의 대담한 고백
최성락 지음 / 아템포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부터 한 번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다. 가장 많이 팔리는 책이 자기계발 서적이라고 한다. 그동안 내가 읽은 책들을 보더 라도 자기계발 서적이 많다. 많이 읽게 되긴 하지만 한편으론 회의를 느끼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자기계발서는 읽고 나면 새로운 희망과 열정이 살아나는 것을 느끼지만, 얼마 지나면 모든 걸 잊어버리고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아마 많은 이들이 나와 같은 경험을 했을 것이다.

자기계발서에 회의를 느끼던 이들에게 이 책 제목은 큰 흥미를 불러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자기계발서의 내용이 성공한 이가 자신의 비법을 말하는 것이라면, 이 책은 자기계발서를 통해 성공(?)을 이룬 이의 내용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자기계발서를 찾아 읽는 사람들은 (자기계발서의 주인공인) 성공한 사람 보다 자기계발서를 읽고 성공한 사람을 더 가깝게 느끼지 않겠는가? '자기계발서대로 살면 정말 성공하는가?'에 대한 의문에 답을 줄 것 같았다. 별 내용 없다는 서평도 있어서 읽는 걸 미루고 있었는데, 결국은 읽었다. 지금은 잘 읽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 가이드 같다. 독자의 입장에서 자기계발서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저자는 수백 권의 자기계발서를 읽었고 자기계발서 내용을 실천하여 자신이 목표로 한 바(벤츠 사기, 타워팰리스 살기 등)를 이루었다. 속는 셈 치고 자기계발서에서 말하는 바 대로 했더니 어떤 변화 과정을 겪게 되는지 알려준다. 맨날 뻔한 소리만 하는 것 같던 자기계발서 내용이 이런 의미를 가지고 있었구나 하고 깨닫게 된다. 자기계발서 한 두 권 안 읽어본 사람 없을 것이다. 자기계발서를 적게 읽어 건, 많이 읽어 건, 또는 앞으로 읽을 이에게도 도움이 될 책이다.

책 초반부 내용은 정말 공감 가는 내용이었다. 서울대 경영학 교수인 저자가 말하기를, 명문대 나오거나 대기업 들어간다고 벤츠를 몰 수 있는 것 아니라고 한다. 나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사람마다 책에서 느끼는 감정과 깨달음이 다르다. 지적 수준, 삶의 배경, 관심사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내가 이 책을 읽기에 앞서서 봤던 이 책의 어떤 서평은 이 책을 별 내용 없는 뻔한 자기계발서로 평가했다. 누군가의 요약 내용과 서평만으로 책을 평가하는 것의 한계가 이것이다. 누군가에는 별것 아닌 책이 누군가에게는 인생 최고의 책이 될 수도 있다. 책을 통해 단 한 가지만 깨닫게 되어도 그 책은 충분히 가치 있다는 생각을 한다.


네이버 블로그 서평 : http://blog.naver.com/thereisawill/220639506157



댓글(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양이라디오 2016-08-24 21: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같은 책을 읽어도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것이 다릅니다. 한 권을 읽고 단 한 가지만 깨닫고 실천하게 되어도 그 책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는데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