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바다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91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이인규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인은 84일 동안 한 마리의 물고기도 잡지 못했고 자신을 따르던 소년 마놀린도 다른 배로 가버렸다. 85일째 되는 날 드디어 노인은 엄청나게 큰 물고기를 잡을 수 있었다. 하지만 노인은 그 거대한 물고기를 따라가다가 너무 멀리까지 나왔다. 물고기를 끌고 가는 동안 상어 떼의 습격을 받을 것이 분명했다. 아니나 다를까 계속되는 상어 떼가 공격해왔고, 노인은 사흘 간 사투를 벌인다. 노인은 힘겹게 해안으로 돌아온다. 그런데 노인은 그 노력에 부합하는 보상을 받지 못했다. 심지어 노인은 자신의 노력으로 획득한 물고기를 모두 뺏기고 말 것이라는 사실을 너무도 잘 알고 있었다.

그런데도 왜 노인은 노력을 하는 것일까? 노력을 해도 아무런 결과도 얻을 수 없으리라는 것을 알면서도 왜 노력을 하는 것일까? 이건 정말 옳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결말을 내놓은 작가가 원망스럽기까지 하다. 작가는 결과는 노력을 배반하지 않는다는 나의 믿음을 짓밟아버렸다.

책의 해설에서는 이것을 순수한 노력이라 말하고 있었다. 패배할 것이 분명한데도 그 패배를 향해 최선을 다한다는 것. 노력을 위한 노력. 이것이 나는 어떤 의미인지 아직은 모르겠다. 그렇지만 만약 내가 노인과 같은 상황에 처한다면 나도 저 노인과 같은 결정을 하게 될 수 있을 것 같기도 할 것 같다. 잡은 물고기를 놓고 버리고 싶지 않아서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은 아니다. 괜한 오기 같은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상어 떼와 싸우 보고 싶기는 할 것 같다. 왜냐하면 싸우지 않으면 싸움의 결과를 영원히 알 수 없을 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