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쪽 뒷담화는 악의적인 능력이지만, 많은 숫자가 모여 협동을 하려면 사실상 반드시 필요하다. 현대 사피엔스가 약 7만 년 전 획득한 능력은 이들로 하여금 몇 시간이고 계속해서 수다를 떨 수 있게 해주었다. 누가 신뢰할 만한 사람인지에 대한 믿을 만한 정보가 있으면 작은 무리는 더 큰 무리로 확대될 수 있다. 이는 사피엔스가 더욱 긴밀하고 복잡한 협력 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
타인에 대한 험담 혹은 뒷담화는 타인을 쓰레기로 만듦으로써 타인과 발화자를 구분하는데 있으며, 자신도 가지고 있는 타인의 결함을 감추기 위한 매우 적극적인 행동이다. 그런데 이러한 뒷담화의 순기능은 타인을 욕함으로써 내 안에 내재한 결함을 성찰하며, 자신의 도덕적 기준을 되새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저 타인은 안전한지를 평가함으로써 나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 이런 뒷담화는 인류의 초창기부터 있어 왔던 나를 지키는 방법이다.

뒷담화는 악의적인 능력이지만, 많은 숫자가 모여 협동을 하려면 사실상 반드시 필요하다. 현대 사피엔스가 약 7만 년 전 획득한 능력은 이들로 하여금 몇 시간이고 계속해서 수다를 떨 수 있게 해주었다. 누가 신뢰할 만한 사람인지에 대한 믿을 만한 정보가 있으면 작은 무리는 더 큰 무리로 확대될 수 있다. 이는 사피엔스가 더욱 긴밀하고 복잡한 협력 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 P4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