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째 아이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7
도리스 레싱 지음, 정덕애 옮김 / 민음사 / 199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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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째 아이가 짐승과 같이 묘사되는데서 sf장르일까 생각했는데 해리엇과 그녀의 가족들의 시선이고 의사나 선생들 이웃의 반응을 보면 그냥 외모가 특이한 똑똑하지 않은 아이정도로 대하는 것을 보고 혈육인 사람들이 더 무서운 존재라는 생각이 들었다. 커다란 집에 다복한 가족이 복작이며 살아가는 꿈을 꾸던 부부가 한 아이의 존재로 가족 해체를 맞게 된다. 집을 살 돈도 그 많은 아이들을 양육하고 교육시킬 능력도 부족한 부부가 허구맹랑한 꿈을 꾸는데 양가 어른을 비롯 형제 자매들도 나름 설득해 보지만 다소 막힌듯한 이 젊은 부부는 그들의 의지대로 강행해 나가고 그로 인해 생기는 문제나 결핍을 부모들이 채워주며 최선을 다해 아이들을 기르는 모습을 보며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다시금 확인하게 된다. 내 딸이 고생하는 꼴을 볼 수 없어 도로시는 산모구완에 명절마다 들이 닥치는 손님을 치르고 제인을 데려다 기른다. 아들이 돈이 없어 쩔쩔매는 꼴을 못 봐서 제임스는 그렇게 돈을 대고 몰리도 없는 살림에 돈을 보태며 루크를 데려다 키우고 벤을 요양소에 보내는데 적극적인 이 모든 것이 자신의 아이가 소중하기 때문인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해리엇도 요양원에서 구원해 와야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비록 누구에게도 득이 되지 못하고 자신도 두려워 하면서도 벤을 데려와 돌보아야하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해리엇의 마음이 너무나 공감이 되면서도 괴물 아이가 사라져주기를 바라는 마음까지 섬짓하게 또 공감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찌보면 벤의 존재를 짐승이나 악마화 한 것은 해리엇과 데이비드 두 사람과 가족들이 빚어낸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자신들의 처지나 형편에 맞지 않게 무리한 임신과 출산 양육, 그걸 내내 못마땅해 하는 가족들이 빚어낸 비극은 아닐까. 원래 양육은 손쉽게 절로 되는 것이 아니며 특별한 더 각별한 보살핌이 필요한 아이도 태어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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