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우리가 살았던 시대의 전에 있었던 자연에 대한 진화론을 자세히 적은 책 입니다. 전 이 책을 읽고 간략하게 정리하여 썼다.  

  통계수란 생명이 진화해 온 과정을 나타낸 그림이다. 현재 지구에는 다양한 생물이 있는데, 이들 생물은 40억년 전에 탄생한 한 조상으로부터 갈라져 나왔다고 추측을 한다. 즉 그 조상을 나무줄기에 비유하고, 나뭇가지가 차츰 갈라지듯 생물의 다양한 계통을 나타낸 것이 계통수이다. 나무줄기에 가까운 생물일수록 오해 전에 갈라져 나왔다는 뜻이며, 현재 살아있는 생물은 가지 맨 끝에 있다. 이웃한 가지의 생물일수록 서로 닮고, 먼 가지의 생물일수록 서로 다르다. 사람에 가장 가까운 동물은 보노보와 침팬치로, 사람을 포함하여 이 3개의 종은 같은 조상에서 갈라져 나와 진화했다는 것을 뜻한다. 흔히 '사람은 원숭이에서 진화했다.' 라고 하므로, 현재의 원숭이도 시간이 지나면 인간으로 진화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계통수를 보면 틀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계통수의 가지는 앞으로 늘어날 것이다. 사람에게서 다른 생물이 갈라져 나오는 것은 먼 미래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고 몇년 후의 일일수도 있다. 

  아프리카에서 초기 인류의 화석이 발견되 것은 1924년, 그 무대는 남아프리카였다. 해부학자 레이먼드 다트가 어린 아이의 두개골을 발견한 것이다. 그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프리카누스 라고 이름을 지었다. 그후 이번에는 아프리카 동부에서 고인류학자 루이스 리키와 아내 메리가 큰 성과를 거두웠다. 30년 가까운  조사 끝에 틴자니아의 올두바이 협곡에서 많은 화석과 석기를 발견하였다. 먼저는 메리가 두개골의 화석을 발견하여 스 화석을 가지고 있었을 생물의 이름을 진잔트로푸스 보이세라 지었지만 현재는 파란트로푸스 보이세라고 더 많이 불리우고 있다. 그후 루이스가 원시적인 석기와 함께 현대인과 더욱 가까운 화석을 찾아 이것을 호모 하빌리스라 이름을 지었다. 

  이 내용을 보면서 우리가 살기 전에도 살았던 인류가 있었는데 그들은 종류가 다 각각 다르고 분포하던 곳도 달라 꼭 사람이 아닌 동물처럼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