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경제 이야기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재미있는 이야기 4
이연주 지음, 조봉현 그림, 여윤경 감수 / 가나출판사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우리나라의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적은 책 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간략하게 정리하여 썼습니다. 

  윈-윈 전략이란 말 그대로 돌 다 이긴다는 뜻이다. 즉 상대방과 나에게 서로 도움이 되는 전략을 뜻하는 것이다. 무역을 해서 우리나라와 상대편 나라가 서로 도움이 되는 전략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 또한 윈-윈 전략이다. 시험 공부를 할 대 진구와 서로 잘 하는 과목을 가르쳐 주면서 공부하는 것 또한 윈-윈 전략이다. 또한 영국의 경제학자 아담 스미스는 가격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하였다. 보이지 않는 손은 구요와 공급을 말하는 말이다. 어떤 물건의 공급이 수요보다 많으면 가격이 내려간다. 가격이 내료가면 수요가 다시 늘어나서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게 됀다. 반대로 수요가 공급보다 많으면 가격이 올라가고, 가격이 올라가면 수요는 줄어들어 공급이 부족하지 않게 되므로, 이번에도 자연히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게 된다. 

  이 내용을 보면서 윈-윈 전략을 처음으로 알게되었고, 또한 윈-윈 전략으로 인하여 더욱이 성공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보이지 않는 손에서는 공급의 뜻이 과연 어떠한 뜻과 관련된것인지를 알게되어서 좋았다. 

  우리나라가 가장 많이 수입하는 것은 석유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국민들은 석유가 나는 나라 국민들보다 더 비싼 돈을 주고 기름을 사서 쓰고 있다. 특히 우리 생활과 밀접한 휘발유는 가격이 매우 비싸다. 그런데 휘발유가 이롷게 비싼 이유는 세금 때문이란 것이다. 휘발유는 교통세, 주행세, 교육세, 부가 가치세 등의 세금이 붙는다. 그래서 휘발유 1만 원 어치를 살 때 세금이 6,10원(2005년 기준)이나 된다. 우리나라의 휘발유 가격은 미국의 7.8배, 일본의 3.2배나 된다. 

  이 내용을 보면서 우리나라의 휘발유 세가 다른 나라에 비하여 많이 나온다는 내용을 보고서는 우리 나라는 일본과 미국보다 더 못사는 나라인데 왜 이렇게 많이 돈을 많이 되야되는지 이유를 알수 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