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세 만화 한국사 바로보기 1 - 선사 시대와 고조선 이현세 만화 한국사 바로보기 1
이현세 만화, 김미영 글, 한국역사연구회 감수 / 녹색지팡이 / 200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 바로보기1 

한국사 바로보기 1편 에서는 구석기시대부터 고조선 멸망하는 시대까지 있었던 내용을 쓴 만화책입니다. 석기시대부터 철기 시대까지 있는 일들의 핵심을 정리하여 독후감 정리를 하겠습니다. 

 석기시대에서는 크게 구석기, 간석기, 신석기로 나뉘어집니다. 구석기에서는 주 서식지가 동굴 안 입니다. 동굴 안에서 불을 피워 생활하고 돌을 쪼게어서 무기를 만든 후 동물들을 사냥하여 구워먹고 동물의 가죽은 옷을 만들어서 입습니다.                          간석기 때부터는 움막을 지어서 생활하고 그 지역의 곡식이 많이 없어지면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갑니다. 또한 동물의 를 돌로 갈아서 화살과 창을 만들고, 돌과 돌끼리 갈아서 돌칼과, 돌도끼를 만들어서 동물들을 사냥합니다. 또한 인구 분포가 한곳으로 모아지면서 농사도 짓습니다.                                                                                신석기 시대에는 본격적으로 자신들의 부족을 만들어서 영토확장을 위하여 다른 부족끼리 전쟁을 합니다. 신석기 청동기 시대에서는 청동검과 청동거울 등 다양한 생활용품과 무기를 만들어 문화발달이 느린 다른 부족을 점령합니다. 그 때에는 청동기의 족장이 죽으면 고인돌을 만들어 제사를 지냅니다. 또한 그 시기에는 환웅과 웅녀가 결혼하여 낳은 아들인 단군왕검 이 차례대로 다른 부족을 점령하면서 드디어 한 나라인 고조선이 탄생되었습니다.

 그 무렵 연나라에서 많을 백성들과 군사들과 연나라의 장수인 위만이 찾아와서는 연나라가 한나라에게 점령당하여 고조선에서 살 수 있도록 해 주는 대신에 철기문화를 알려준다고 하여 단군왕검은 허락하였습니다. 하지만 연나라의 장수인 위만이 자신들의 군인들과 함께 단군왕검을 몰아내고 위만이 조선을 점령할 음모를 꾸며내었고, 연나라 군인들은 한나라가 처들어 온다고 거짓말을 하여 성을 보호하는 척 하면서 고조선의 군인들을 한명,두명씩 살해하고 마침내 단군왕검이 왕위에서 내려오고 위만이 고조선의 왕이 되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서 한나라의 군사들이 자기나라들의 명을 거역하여서 고조선으로 처들어 왔지만 두번의 전투를 하여도 모두 다 고조선이 이겼습니다. 하지만 나라 안에서는 한나라에게 항복을 하고, 다른 일행들은 고조선의 왕과 장수를 죽임으로써 고조선은 멸망하고 낙랑,진번,임둔,현도군을 설치하여 한나라가 다스리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구석기 시대부터 고조선이 멸망하기 까지를 잘 이해하였고, 또한 역사에 흥이 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독서록도 쓰는것이 조금씩 재미있어집니다. 또 재미있게 공부하여 공부하는것이 지루하지 않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