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에 관한 생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생각에 관한 생각 -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는 생각의 반란!
대니얼 카너먼 지음, 이진원 옮김 / 김영사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인간에 대한 호기심

나는 인간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한 편이다. 그래서 심리학 서적부터 뇌과학 등 인간에 대해 말하는 책이 나오면 늘 나의 호기심에 시동이 걸린다. 그리고 경제학 서적들도 좋아한다. 기본 경제학부터 속지않는 경제학류로 통칭되는 응용경제학까지 (특히 여러 변칙된 시각을 가진 경제학책들을 좋아하는 편이다.) 이상하게 경제얘기가 재미있다.

그런 나에게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최초의 심리학자!"라는 카피는 그 카피 하나만으로도 나의 호기심 게이지를 100으로 끌어올리기에 충분했다. "행동경제학"이라는 시선도 확 땡기는 매력적인 단어였다.

 

기대가 컸던 탓인지 책 초반 직관과 분석이라는 지극히 기초적인 심리학의 내용을 마치 새로운 이야기인양 시스템1, 시스템2라고 정의하며 약간은 반복적으로 설명을 해 책을 읽는 초반 흥미가 반감하였다.

하지만 한장한장 읽어나갈수록 다시 흥미로운 주제와 사례, 내용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닻효과, 적은 숫자의 법칙, 이해의 착각, 베르누이의 오류, 전망이론, 소유효과 등 일상에서 충분히 관찰할 수 있는 사례들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고 이론화하는 부분들이 흥미롭게 나의 호기심을 채워줬다.

 

어디에 써먹을 것인가?

'행동경제학'이란 단어는 "인간의 행동을 경제학적 관점으로 바라본다" 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다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함을 통해 경제학 혹은 경제학이 아니더라도 실용적으로 어딘가 써먹을 수 있다"는 것까지 사고의 연장선이 그어진다.

나 역시 조금은 그러한 흑심(?)을 가지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러한 '어디에 써먹을 것인가?' 라는 생각보다는 단순히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흥미로운 답을 찾아가는 시간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6-18 12:0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