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십일포 1
모옌 지음, 박명애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욕망과 쾌락, 소유욕으로 꿈틀거리는 신 중국을 향해 육신(肉神)이 된 소년이 쏘아대는 호쾌한 대포 마흔 한 발’이 책을 소개하는 문구로, 이 글을 처음에 보았을 때 의아하게 생각했다. ‘육신이 된 소년이 쏘아대는 마흔 한 발’도대체 뭔 소린가 감이 잡히지 않았다. 이 작가의 『풍유비둔』을 읽다가 던진 경험이 있어 선택에 망설여졌다. 이런 의문은 이 책을 미친 듯이 읽으면서 말끔히 해소 되었다.

‘하늘은 크고 땅은 넓다지만 모든 것은 고기만 못하다. 지구상에서 내 혼을 다 빼앗아 갈 수 있는 물건이여!’ 라고 거침없이 말하는 우리의 주인공 뤄샤오통, 고기를 너무 사랑해서 신(神)의 경지에 이른 그가 쏘아대는 대포 사십일 발은 그냥 읽기에는 너무 처절하다.

 살벌한 신자유주의의 경쟁 속에서 중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기존의 패러다임은 급격하게 쇠퇴하게 된다. 빈부의 격차와 오로지 물신을 좇는 경쟁 사회의 돌입은 변하지 않을 것으로 여겼던 기존의 가치관마저 파도에 모래 쓸려가 듯 허물어지고 말았다.  주인공은 서로 물고 뜯고 싸우지 않으면 빵을 얻을 수 없는 신 중국에 대해 대포를 쏘아댄다. 촌장 란씨는 권력을, 아버지 뤄통은 애정 좇으며 어머니 량위전은 오로지 돈에 목숨을 건다. 그러므로 뤄샤워통의 고기 사랑은 단순히 고기를 이름이 아니라 권력이며 물질이며 욕망으로 짐작된다.

‘위화’와 ‘ 쑤퉁’을 통해서 알고 있는 중국인들의 끈끈하며 처절하기만 한 삶을 다시 한 번 이 책을 통해서 느껴본다. ‘야생 노새 아줌마’라는 욕망에 휩쓸려 둥베이 지방으로 도망간 아버지를 대신에 어머니 량위전이 생계를 근근이 꾸려 간다. 도망간 남편에게 보란 듯이 살기 위한 어머니의 아주 검소한 삶은 뤄샤워통에게 고기 한 점 허락하지 않는다. 어머니와 주인공의 엎치락뒤치락하는 일화는 눈물겹다. 위화의 『허삼관매혈기』와 쑤퉁의『형제, 쌀』에 웃음 뒤에 눈물이 나는 다시 한 번 알 수 있다. 

『사십일포』를 읽을 때  앞부분에서는 혼동이 올 수가 있다. 이는 두가지 이야기 축으로 전개되기 때문이다. 그 하나는 스무 살의 뤄샤오통이 우통신 사찰에서 과거 열 살 무렵 자신이 겪었던 일들을 란따 스님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구조이며, 다른 하나는 화자가 이야기를 들려주는 중에 몽환적 구조로 사찰을 둘러싼 현재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전자의 것은 이야기 연결이 비교적 자연스러우나 몽환적 구조의 사찰 주변의 이야기는 약간이 혼동이 불가피하다. 모든 작품이 그렇듯이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렵고 생소하더라도 계속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연결 된다. 오히려 빤히 보이는 얼개보다는 이런 스타일이 더 낳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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