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세상을 훔치다 - 우리시대 프로메테우스 18인의 행복한 책 이야기
반칠환 지음, 홍승진 사진 / 평단(평단문화사)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책, 세상을 말하다.]는 사회, 미술, 음악, 영화, 도서, 연극 등 각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18인들이 말하는 책 이야기다. 세상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그들의 지금을 만든 책에 대한 생각과 느낌 그리고 의미를 작가 박철환씨와의 대화에서 읽을 수 있다.

 책을 처음 봤을 때 느낀 것은 잡지인 줄 알았다. 보통 책의 가로 사이즈보다 길어서인가. 아니면 스탠드 불빛에 반사되어 반짝 빛나는 '책'이라는 글자체에서 오는 강렬함 때문인가. 보통 책과는 다른 이미지가 내 눈길을 사로 잡는다.

종이질도 너무나 고급스럽다. 18인의 우리의 세상을 이끌어 가는 이들의 사진이  마치 화보집을 보는 듯 하다. 그래서 책장을 넘기자 마자 한 손으로 책을 수루룩 하고 사진들을 빨리 읽는다. 사진 속 그들의 모습은 허위나 가식이 전혀 보이지 않은 편안한 모습이었다. 그리고 그들이 말하는 책 이야기도 편안했다.

좋은 책에 대해서 혹은 책이 주는 장점 등 자질구레한 질문이 아니라 자연스레 그들의 삶 속에 묻어있는 책 이야기는 새로운 이야기에서 찾을 수 있는 쾌감과는 달랐다. 오히려 책에 대한 기존의 인식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독서는 대리 경험을 선사하며 독서는 산소를 마시는 것과 같다는 등 그들의 말은 화려한 수식어에 의한 포장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간단명료한 말로 독서를 설명했다. 정말 솔직한 글이 아닐 수 없다. 굳이 알고 있는 이야기를 글로 읽는데 무슨 재미가 있겠냐고 되묻는 이들도 있겠지만, 너무나 바쁘고 살고 있는 지금 우리들의 모습은 당연한 것, 이미 알고 있는 것에 대해서 잊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깨달음을 던진다.

 김점선 화가가 책을 일게 된 동기에 나는 동감이 갔다.

" 내게 아주 훌륭한 스승이 있었다면 책을 안 읽어도 되었을 거에요. 그렇지만 내겐 그런 스승이 없으니 책을 읽어야 했어요. " pp71

자신이 받은 교육시스템에 대한 간접적인 비판인과 동시에 자신의 길은 책과 동반하여 닦아가야 한다는 의미가 함축되어있는 것이다. 김점선 화가의 이 말 한마디는 현재 내 자신의 상황에 대해 불평했던 나를 꾸짖는 일침이었다.

이 책이 구비되어야 할 공간은... 도서관 목차 카드(요즘에는 없어진 도서관 유물이겠다.) 보관함 위에 올려져 있으면 좋겠다. 아니면 검색컴퓨터 옆에 구비되면 어떨까. 책을 찾는 이들에게 또는 오랫동안 독서를 못했던 이들에게 자신만의 첫 독서 경험을 회상해보는 건 어떨까.

[책, 세상을 훔치다.] 독서초심으로 돌아가는데 가장 편한 운송수단이 아닐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