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마당의 개
쿠니노이 아이코 지음 / 미우(대원씨아이)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일본 웹툰 에세이 [우리집 마당의 개]​

웹툰은 우리나라에는 현재 대세 장르로 자리맺힘을 확고히 했건만, 일본에서는 워낙 출판만화의 힘이 강한지라 아직까지는 우리나라만큼의 영향력이지 않은 듯 하다. 물론 웹툰 형식으로 연재하여 대박을 낸 작가들이 출판화 했을 때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최근작으로는 Relife와 일하지 않는 두 사람 등이 있다.

 

작가의 애정이 깃든 관찰툰

작가의 반려견을 두고 그린 [우리집 마당의 개]는 4컷이라는 컷수가 정해져 있지 않은 그야말로 웹툰이다. 초기 웹툰 1세대 였던 권윤주 작가와 같이 코마의 사각형 테두리가 없는 열린 공간에서 그린 컷들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출판되는 웹툰 만화들이 일반 출판만화 형식으로 많이 나오기에 책 표지에 있는 "반려견 에세이" 라는 점에 깊이 공감하게 되더라.

photo : 초판본에는 스티커가 부록으로 들어있다. 주인공의 반려견 멍이의 살아있는 표정과 행동이 담겨 있다.

테두리 실로 반려견 멍이에 대한 깊은 통찰력 애정이 없이는 그릴 수 없는 에피소드들이 풍부하다. 우리나라 웹툰에서 인기 장르인 일상툰과는 다소 거리를 두고 있다. 작가의 에피소드 중심이 아니라 정말로 멍이라는 반려견의 관찰기적인 성격이 더 크다. 멍이의 귀 방향이나 행동패턴에 따른 재미있는 장면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읽다보면 스토리보다는 멍이 그 자체에 대한 매력에 빠지게 된다. 거기다 작가의 멍이에 대한 무한 애정과 관심이 묻어나 가슴 뭉클과 함께 러블리한 멍이의 매력에 빠지게 되는 따뜻해지는 만화이다.

작가의 작품은 실제 라인 메신저 이모티콘으로도 출시되어 구매가 가능하다. (Shiba Inu)라는 명칭으로 구매할 수 있다하니 멍이의 매력을 가질 수 있기까지 하다. ㅎㅎㅎ

 

하임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