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 [악인]은 작가 요시다 슈이치의 작품 중에서 가장 반전이 강한 작품이라 생각된다. 단, 그것이 내러티브적인 측면이 아니라 제목이 풍기는 이미지의 반전이라 할 수 있겠다.

 악인(惡人), 뭔가 괴기스럽고 섬뜩한 이미지를 생각하는 독자의 모든 예상을 뒤집어버리고 만다. 이 작품에서는 가해자보다 피해자가 오히려 악인처럼 느껴진다. 악인에 대한 정의를 다시 세우는 듯하다. 혹은 악인은 인간 누구나 쉽게 될 수 있고 또 되기 어려운 것이라는 메시지를 준다. 한 순간의 잘못과 충동이 악인으로 만들고 만다는 것은 TV 뉴스를 통해서도 많이 접해왔다. 하지만 우리는 어제는 선인이었던 이들이 사람에 의해서 혹은 사회에 의해서 한 순간에 악인, 나쁜 놈이 되고 말아버리는 것에 대해 아무런 의심을 하지 않는다. 마치 충동도 악인만이 가진 독특한 유전자인 마냥.


 작가는 바로 그들의 어제 오늘을 다룬다. 무뚝뚝하지만 성실하게 자신의 일을 해가는 유이치는 이메일로 만난 요시노와 약속을 한다. 그리고 요시노는 유이치와 만나기로 한 날 밤 그녀는 유이치의 코 앞에서 어느 남자의 차를 타고 가버린다. 그리고 그 다음날 요시노는 싸늘한 시체로 발견된다.


요시노의 주변 인물들의 각자의 사정이 나오게 된다. 전반부에는 독자에게 살인자의 정체를 알려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독자는 시간이 가면 갈수록 살인자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된다. 그리고 점점 살인자에 대한 증오보다는 피해자인 요시노에 대한 증오가 커져간다.


소설 [악인]은 가해자에 대한 일방적인 미움과 증오가 아닌, 가해자의 사정을 통해서 진짜 악인이 누구인지를 다시 생각게 하는 작품이었다. 요시다 슈이치의 [퍼레이드]를 통해서 차갑고 다소 건조한 문체에 반했던 이들이라면, 신작인 [악인]을 통해서 매끄럽고 다소 정감 있는 문체로 성장한 그의 작품에서 한 작가의 또 다른 행보를 읽어갈 수 있으리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