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크니 첫번째 전시회 : 일러, 바치기 

인스타그램에서 고민 상담이라고 해야 하나, 작명과 고민 상담을 기반으로 일종의 언어유희를 통해 유쾌, 상쾌, 감동까지 담은 컷 만화를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 키크니의 첫 번째 전시를 보러 신사하우스에 갔다.

주말에는 웨이팅이 기본이라 하여, 오전 일찍 나왔다고 했지만 역시 웨이팅을 걸어 놓은 뒤 10분 정도 알람이 떠서 입장을 위한 출을 다시 섰다. 그리고 10분 정도 더 기다린 후 드디어 전시장 입장.

네이버 예약 후 티켓팅 방법

네이버 예약으로 온라인 구매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 경우, 현장 티켓팅 장소에서 이름과 핸드폰 뒷자리를 말하면 스태프 분들이 티켓을 출력해준다. 출력과 함께 웨이팅을 거는 구조이다.




저번 주 토요일... 너무 추웠다. 그래도 전시회장 들어가자, 추운 것은 잊고 열심히 전시회를 즐겼다. 신사하우스는 일명 원룸 빌라를 전시장으로 개조한 타입이었다. 그래서 전시 방 사이즈가 원룸 사이즈로 크지는 않았지만 지정된 공간 내에서 최대한 콘텐츠의 진미를 뽑아내고 있었다. 



탁 트인 공간이 아닌, 공간 공간마다 각각의 주제를 가지고 있어서 작은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1층은 작가님에 대한 소개하는 방을 지나 작가님의 대형 인형 피규어를 볼 수 있다. 고뇌하는 키크니 작가의 모습이라니... 그런데 12등신이다.;;; 신장이 원래 큰 것으로 알고 있는데... 12등신은... 거기다 너무 다리가 길고 얼굴은 작은 편이다. 어디까지나 키크니 작가님의 희망사항이 다 적용된 인형이었다. 전시 기획자가 작가님과 통화를 했고, 통화를 통해 얻은 정보를 합쳐 놓으니 저 인형이 된 것은 아닐까... 하는 황당무개한 상상을 하기에 이르렀다. ㅋㅋ



희노애락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전시 

각 층에는 마음껏 웃을 수 있게 만든 에피소드부터 일상활의 화를 한 방에 날리는 통쾌한 이야기 그리고 눈시울을 젖게 만드는 감동 가득한 컷들로 가득했다. 한 층 한 층을 올라가며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이 전시의 또 다른 묘미인다.

그 중에서 가장 재미있던 에피소드는 소방관이 보낸 질문에 작가님의 재치 넘치는 컷이다. 소방관인데 '멋지게 불 끄는 모습'을 작가님께 주문했다. 그 결과물은 ㅋㅋㅋ 누구나 겪어봤던 방 전기 스위치를 끄기 위한 발가락 끝에 집중한 저 움직임이 아닐까. 멋지게를 발 끝 저리도록으로 해석을 한 것일까. ㅎㅎ 너무 즐거운 장면이 아닐 수 없다.


거기다 동물의 마음까지도 대변하는 키크니 작가이다. ㅎㅎ 반려견에 무한 애정을 담아 사진을 찍는 주인의 가진 반려견 자신의 마음이 아닐까. ㅋㅋㅋ 대형 풍선 설치물이 있어서, 옆에서 사진 찍기도 참 좋다. ㅎㅎ 거기다 벽면에 반려견이 남긴 한 마디도 꽤나 유쾌하니 꼭 흰둥이 옆에 있는 벽면 대사도 같이 찾아보시길~ 


중간 층에는 잠시 감정을 가다듬기 위해서 잠시 작가님의 작업 공간도 재연한 곳도 있다. ㅎㅎ 원고를 그리는 건 작가님이 아닌 키크니 작가님과 같은 얼굴을 가진 거북이가 그리는 건가. ㅋㅋ 와콤 펜을 들고 있는 거북이가 넘 귀여워서 클로즈업 사진 한 방 찍어줬다. ㅎㅎ 


개인적으로 최고의 에피소드는 바로, 버려진 반려견의 마음을 설치물로 표현한 곳이다. 이 부분은 스포일러 하지 않겠다. 직접 전시장에서 보시길 바라며, 그 느낌만 남긴다. 전시 기획의 가장 큰 임팩트가 바로 이 에피소드이다. 의뢰 멘트 뒤에 이어지는 또 다른 방을 보자마자 눈물이 핑 돌았다. 


키크니 전시회는 인스타를 통해 접했을 때는 재미와 감동도 있지만, 전시회에서 입체적으로 표현될 때 보다 큰 진가를 발휘하는 것 같다. 이번 첫 전시회를 만든 작가님과 전시 기획자의 합이 어느 전시보다 좋았던 것 같다. 물론 에어 볼룬이나 설치물을 보면 정말 많이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 제작비도 어느 부분에서도 가감하게 예산을 쓰고 힘을 뺄 부분에서는 가감하게 빼고 아이디어를 통한 합리적인 구성물로 채워져 있다.


다만, 굿즈 가격은 조금 아쉽다!

첫 전시회이기 때문에 얼마나 판매가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상품 제작은 쉽지 않다. 그렇다 보니 제품 판매가도 높고, 일부 상품에 한해서는 최대한 재고를 줄이기 위한 판매 방식 택한 부분이 아쉬웠다.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상품도 있었지만, 몇 개 상품을 제외하고는 왜 이 제품이 키크니와 어울리는지 모르는 것들이 꽤 있어서 아쉬웠다.

굿즈 전시 공간에 맞추다 보니 제품 진열도 방식 즉 VMD 부분에서도 아쉽기는 했다. 입장 인원을 제한하고 쾌적하게 구경할 수 있도록 관리는 하고 있었지만 사람이 좀 몰린다 치면 공간이 나눠져 있으면 이동 동선이 상품 판매에 있어서 다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구매했다. 팬은 패이었다. 머그컵은 심플하면서도 작가님의 유머 포인트가 응축된 머그컵 새끼 손가락과 노란색 배경이 내 취향 저격이었기에 안 살 수 없었다. 거기다 같은 판형을 써서 단가 절감을 했을지라도, 너무나 다양한 작가님의 책상 위 모습을 담은 스티커는 참을 수 없었다. ㅎㅎ 부산에 있는 동생 부탁으로 키링을 구매했고, 자석 칫솔은 일러스트와 너무 딱 떨어져서 안 살 수가 없었다. ㅎㅎ


상품을 구매하고, 인생 네컷도 찍었다. 작가님이 사진 프레임 정중앙에 있었으면 더 좋았겠지만, 뭐 ㅎㅎ 기념으로 같이 보러 온 친구와 인생네컷을 진지하게 찍었다. 그 밖에 카페와도 콜라보를 하여 쿠키나 음료에서도 키크니 작가님을 만날 수 있었지만, 점심을 먹고 따로 커피를 마실 계획이라서 우선 다음을 기약하며 전시 관람을 마무리했다.

키크니 작가의 첫번째 전시회 일러, 바치기는 기획도 운영도 굿즈도 너무 알찼다.

개인적으로는 올해 최고의 전시회였다. 키크니 전시회는 이번 주 일요일 26일까지였지만, 기간이 연장되어 12월 10일까지 관람 가능하니, 이번 기회를 꼭 놓치지 않길 바란다!!!

두 번째 전시가 나올 때까지는 그만큼 작가님의 어록 아니 도록 아니... 도.어.록(이것도 작가님은 재미있게 풀어낼 듯)이 도톰하게 채워져야겠지만, 퍼스트 전시회와 같은 방식이 아니더라도 신선한 전시회로 열리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