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갑자기 어려워지는 중학 수학,
중학교에 올라가 '수포자'가 되지 않으려면
초등 6학년 지금이 바로 골든타임입니다!
<잡아라 초6 골든타임> 책 제목만 보고도 완전 궁금해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이라는 과목이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저 또한 학창시절에는 수학을 어려워 했었는데,
성인이 되어 이런 책을 다시 읽어보니 수학을 다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수학이 우리 생활에 멀리 있지 않고,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도 알게 되면서
수학이 공부의 한 과목이 아니라, 좀 더 가깝게 느껴지네요.
그래서 문득 아이들이 수학을 왜 그렇게 어려워하는지,, 생각해보니,
그 이유는 바로 잘못된 공부법이었던 것 같아요.
이제까지 수학을 이해하지 않고, 시험 문제만 푸는 수학에 길들여지는 훈련을 받아왔으니까요.
우리 때는 그렇게 지났다고 치더라도, 지금 아이들에게는 수학을 좀 더 새롭고 재미나게
공부하고 우리 생활 속 수학을 알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은 마음인데,
이번 <잡아라 초6 골든타임 예비 중학 수학> 책이 그 역할을 해 줄 듯 합니다.
이번 <잡아라 초6 골든타임 예비 중학 수학> 책의 김승태 저자는
어떻게 하면 우리 친구들에게 학문으로서 수학의 맛을 알게 할까 고민하면서
이번 책을 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초등학생들이 중학생이 되기 전에 이 책을 읽어본다면 중학 수학에 대한
기초 체력이 생기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수학의 학문적 기초는 중등 수학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래서 중등 수학이 중요하다고 하는건데요~
이제까지의 초등 수학은 셈이나 기초 도형에 관한 내용이었다면
중학 수학은 좀 더 학문적인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방정식의 역사는 곧 수학의 역사-
방정식은 공식적으로 중학수학에 등장합니다. 미지수 X가 등장하는~
방정식을 사용하는 목적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인데요. 원하는 특별한 상대를
특별한 수식으로 표현하고, 그 수식을 풀어서 특별한 답을 찾아내는 방식입니다.
아이들이 방정식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방정식 이전의 유형과는 정반대였기 때문이었는데요.
저도 이번에 제대로 알게 되었는데, 이전 유형들은 원인을 주고 결과를 얻는 1+1=2 방식이었다면,
방정식은 결과를 주고 원인을 얻는 4x-5=7 방식이란 의미였습니다.
순리를 뒤집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야 하니, 힘들고 어렵다고 느끼는 것이 당연했네요.
방정식은 모르는 수인 미지수를 알아내는 기술입니다. 그 기술은 마술처럼 참 기묘합니다.
이번 책에서 방정식을 새롭게 다시 한 번 볼 수 있는 기회를 준 것 같아 감사하네요.
책에는 중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의 내용뿐 아니라, 수학이 건축, 예술, 과학기술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수학에 얽힌 다양한 에피소드도 담겨 있어서
아이들도 훨씬 흥미를 가지고 읽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도 수학의 숨은 매력에 빠져들길 기대해 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