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로드 한국사 3 - 통일 신라와 발해 역사로드 한국사 3
김승민 글, 유형석 그림, 페이퍼100 기획,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타임주니어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5학년 교과 연계 역사만화. 그이름 만으로도 매리트가 높았습니다.
현재 5학년에 다니는 아이가 있기에 더욱 끌렸답니다.
역사 우리의 문화를 알아야 하기에 배워야 하는 부분이지만 쉽지 만은 않았습니다.
역사 사극을 통해 자주 접하지만 부분 부분알고 있기에 맥을 연결 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역사 시리즈인 역사 로드 한국사로 우리 역사를 쉽게 맥을 짚어 갈수 있을꺼 같아
더욱 기대 됩니다. 저는 총 10권중 3번째 통일신라와 발해에 관한 책을 읽었습니다.
찬란한 통일신라... 
이책에는 미래라는 아이가 현재에 와서 이슬과 바람을 데리고 역사여행을 하는 내용 입니다.
처음 여행 한 곳은 고구려.. 수나라와 당나라를 물리친 고구려............ 100만 대군을 상대로 당당히 승리를 거둔 연개소문은 우리 나라 역사의 큰 자랑꺼리로 우리에게 기억됩니다.
다음은 삼국통일의 주역인 화랑도... 너무나 재미있게 봤던 선덕여왕에서도 큰활약을 펼쳤던
그 화랑이야기를 이책에서도 만나니 더욱 반가웠습니다..  삼국을 통일한 신라.. 계백과 김유신 장군의 싸움이 역시나 가장 유명하지요. 백제의 계백이 김유신에게 패하여 백제의 멸망을 가져 옵니다. 그런후 고구려가 멸망합니다. 고구려의 연계소문의 자식들의 분란으로 결국 멸망하게 됩니다. 당나라와 신라의 연합으로 고구려로 쳐들어가서 멸망시킨후 당나라도 신라가 몰아 내어 삼국을 통일하게 됩니니다.
삼국의 통일로 각기 독특한 문화가 어우러져 더욱 세련되고 풍요로운 문화가 꽃피워 졌습니다. 이쯤 세계의 풍경도 함께 알려주어 세계사도 살짝 맛볼수 있게해 줍니다.
멸망한 고구려 유목민들이 모여 발해를 세우게 됩니다.. 발해를 세운 사람은 대조영입니다.
발해의 영토는 정말 그 규모가 어마 어마 했다. 
삼국을 통일한 신라도 대단하고... 멸망한 고구려를 다시 일으켜 세워 발해를 세운 대조영도 대단하다 생각한다. 새로 시작해서 장대하고 웅장한 국가로 만든것은 고구려의 멋과 줄기를 자랑스럽게 귀하게 여겼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 아이들의 느낀점.
5학년 : 만화를 보면 공부에 별로 도움이 안된다 고 하지만 이 책은 읽으면서 공부에 큰도움이 된다.. 우리의 역사를 쉽게 파악하고 지루하지 않아 좋고 이책은 불필요한 것이 없이 모두 외워두면 참 좋을것 같다..
그리고 삼국을 통일한 통일신라는 완전한 통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발해까지 통일을 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4학년 둘째 : 나는 통일 신라에 대해 많이 알았다.
                       싸우지 않았으면 좋겠다.


아이들과 재미있게 읽을수 있어 참 조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