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백제 - 700년의 역사, 잃어버린 왕국!
대백제 다큐멘터리 제작팀 엮음 / 차림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고구려, 백제, 신라... 
우리나라에 건제했던 삼국 하지만 고구려와 신라는 우리의 기억속에 있는 반면
백제는 우리 기억 넘어에 숨어 있었다..
많은 매체에서 여러 역사를 접하지만 유독 백제는 접할 기회가 거의 적었다..
대백제는  TV 다큐멘터리로 먼저 구성되었던 것을 책으로 펴낸 것이다.
나는 다큐멘터리시청은 하지 못했고 책으로 처음 만나게 되었다...
너무 생소한 백제 기대하며 책을 펼쳤다..
대백제...  
과연 대백제란 이름에 걸맞게 고구려나 신라보다도 화려했던 문화를 가지고 있음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가슴 한편으론 쓸쓸하고 속상함을 금할 수가 없었다..
순수한 우리 역사.
700년의 찬란한 역사. 하지만 찬란함은 잊어지고 잃어 버린 왕국이 된 백제..
그 찬란한 역사는 우리 나라에서 흔적을 찾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우리 조상인 백제.. 하지만 우리 민족속에 녹아 있지 않는 우리 백제문화....
정말 서글프고 안타까운 일이였다....
그 문화를 찾기 위해 책에선 일본으로 향했고...
우리의 경쟁 상대인 일본에서 우리의 찬란한 백제 문화를 찾을수 있었다...
우리 민족이 아닌 일본에서 백제문화가 그들 속 깊이 흡수 되어 있었던 것이다...
일본 문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건축이며 의상에 백제인들의 솜씨가 묻어 있다라는 정도는
들어 알고 있던 터였으나 정말 그 뿌리 깊숙이 박혀 있었다는것에 놀라지 않을수 없었다..
우리 민족인 우리 문화를 너무 소홀한 탓이 아니였을까 하는 안타까움도 생겨 났다..
백제의 건축이며 세공, 음악과 의상까지 백제의 숨결이 묻어 있는 것이다..
견고한 백제인들의 숨결과 색깔이 강한 조각들은 정말 예술품이였다..
건축에서도 돌에 새겨진 문양들의 오묘하고 섬세함은 놀라지 않을수 없었다.
백제는 도전을 두려워 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받아 들이며 변화를 꿰하는 민족으로 
그 진취적임을 엿볼수 있었다.
백제가 녹아 있는 일본의 뿌리는 놀랍게도 일본 천황가의 혈통이 백제왕족이였다는 
사실에 놀라웠다
또 일본에선 가업을 잇기에 그 역사는 더욱 깊어 우리나라가 따라 가기 힘들 정도로
정통이 깊었다... 이런 점에선 우리 나라가 정말 배워야 하는 부분일것이다..
언제나 견제하고 늘 경쟁상대로 절대 가까워 질수 없는 일본이
다르지만 같은 핏줄로 이어지는 형제였다는 사실....
이책을 통해 정말 백제의 매력과 신비함에 빠지게 만들게 해 주었다..
더 깊고 오묘한 백제 문화에 대해 더 알고 싶어 지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