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나도 마음이 있어요 - 애니어그램-얼굴안에 숨어 있는 영성과재능찾기
황인숙 지음 / 진리탐구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엄마! 나도 마음이 있어요...'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이책의 제목을 보고 안 끌리수 없을꺼라 생각한다... 나도 제목에 매료되어 신청하게 되었으니까 말이다...
처음 나는 이책이 제목처럼 아이가 부모에게 자기의 생각과 의견을 나누면서 아이들의 세계와 감정을 읽어가는 책이 아닐까 혼자 생각했었는데... 역시나 그건 혼자 생각이였다...
이책은 심리책에 가깝다고 해야 할까????
애니어그램으로 얼굴안에 숨어있는 영성과 재능찾기라는 소 타이틀처럼 사람의 얼굴에 나타나는 영성으로 그아이에게 맞는 성격과 진로를 탐색하는 책이다..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있는 한의학에서 태음인, 태양인, 소양인등과 같이 사람의 체질을 분류해서 거기에 맞는 치료를 하듯 이 책은 사람들의 얼굴에 따라 성격과 재능을 분류해서 거기에 맞게끔 아이들을 바라보도록 방향을 잡아 주는 책이였다.. 
젤 처음 각 얼굴 유형 9가지로 나누어 놓았다..
원에서 시계방향으로 흐르듯 분류..
9. 평화-정지된 듯한 고요한 얼굴빛, 편안한 기운
1. 옳음 -올곧은 얼굴빛, 확고한 기운
2. 사랑- 따뜻한 얼굴빛, 따스한 기운
3. 성취-성공지햐 얼굴빛, 확실한 기운
4. 품위-품위있는 얼굴빛, 우아한 기운
5. 지혜-현명한 얼굴빛, 깨끗한기운
6. 충실-온화한 얼굴빛, 성실한 기운
7. 강함-든든한 얼굴빛, 강한 기운
8. 기쁨-경쾌한 얼굴빛, 명랑한 기운
각 유형별로 나누어 놓은 성격 그에 맞는 생활태도, 추구하는 이상, 적절한 직업등...
솔직히 처음엔 내가 생각했던 책과는 전혀 달라서 였을까 책을 읽으면서 너무 너무
지루하면서 내용이 머리 속에 잘 들어 오지 않았다..
하지만 읽으면서 점점 나의 아이들을 생각하면서 아이들의 유형을 찾기 시작..
그러면서 책의 흥미와 함께 우리 아이들의 생활 태도와 왜 그랬는지를 이해할수 있게 되었다..
그때 우리 아이가 이랬던거구나.. 하면서 아이를 이해 할수 있게 되었다...

우리집 첫째는 기쁨형에 많이 가까웠다... 언제나 활발하고 남들을 즐겁게 해주려는 의도가 강하며 무거운 분위기를 싫어하고 지루함을 힘들어 하며 호기심이 많음, 그래서 책도 정독보단 다독을 많이 하는 등등... 우리 큰아이의 성향이 가장 가까웠다.. 그래서 좀더 아이를 이해할 수 있었다.. 항상 혼을 낼때면 아이는 금방 웃어버려 나를 더 화나게 했는데 그이유를 알수 있어 아이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우리집 둘째... 참 어려웠다... 같은 유형을찾기에 조금 까다로웠는데 개중 가장 가까운형은
사랑형.. 사랑받기위해 모든 포커스를 거기에 맞춘다... 사랑받기위해 모든 최선을 다하고 노력해서 그걸 이룬다.. 하지만 관심이 돌아 간다 싶으면 다시 노력하지 않아 관심을 받게 하는 형.. 우리 둘째는 늘 내옆에서 관심받으려 하고 스킵십을 하는걸로 봐서 사랑형인듯 싶다.. 
내가 둘째에게 사랑을 덜 준게 있나 했던 생각을 참으로 많이 했는데 아이의 성향이 그래서 였던것이다... 참으로 다행한 일이였다..
울집 막내... 지혜형... 지혜를 추구하는 아이... 이름속에서 지혜지를 쓰는 아이다..
이름 만큼이나 지혜롭게 자라려나 싶다... 항상 호기심이 많고 왜?라는 단어를 달고 사는 막내.. 아직은 어려서 잘 드러나 있지 않지만 가장 흡사... 아이의 성향에 맞게 내가 이해해주면 아이에겐 자라면서 큰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부모는 아이의 돌방행동에 당황하면 우리 아이가 왜그럴까 많이 힘들어 하기도 하고 고민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책을 읽어본 부모라면 우리 아이의 성향이 이렇기에 그런행동을 한거였구나.. 아이의 당연한 표현이구나 이해 할것이고 다른사람들에게도 아이행동을 이해시킬수 있는 현명한 부모가 되지 않을까 싶다..
아이의 최고의 후원자는 바로 부모이기에 모든걸 믿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