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공부 머리 만들기 - 학교 공부 100% 적응 프로젝트
크레이그 폴먼 지음, 김원옥.김지현 옮김 / 타임북스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학부모들의 눈에 확 들어올만한 제목이다 우리아이 공부머리 만들기
다년간의 교육자로서의 경험과 심리학자로서 많은 사람들을 만난 필자가 쓴 책이니
기대 또한 크다. 책에서는 부모가 해줄 수 있는 것과 교사들이 해줄 수 있는 것 그리고 부모와 교사들이 교육전문가, 임상의들과 협력 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들을 가르쳐 준다.
우리 아이들은 아직 쓸 수 있는 뇌 기능은 무한히 많다. 이 책의 장점으로 꼽자면 기초부터
가르쳐 준다는 것이다. 아이들의 연필 잡는 법부터 어떤 게 잘못 되어있는지, 어느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를 가르쳐 준다. 또한 교육이라는 것은 학교에서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부터 출발한 다는 것도 잘 가르쳐 주고 있다.
자녀의 학습태도에서부터 잠재된 문제점을 찾아내기 위해 신경을 써야 하고, 처음부터 문제점 찾기에 주력하고, 또한 비교대상의 근거를 찾아야 하고, 대비 되는 요소들을 잘 살펴야 된다고 한다.
또한 아이의 강점을 찾는데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위에서 나열한 것들만 찾으면 아이의 약점만 들춰내는 실수를 하기 쉽기 때문이다. 약점을 찾았다면 그것을 살짝만 뒤집으면 강점이 보이니 어렵진 않을 거다.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아이의 학습태도 패턴을 이해해야 한다.
여기 시간에도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여 문제점을 파악해보도록 한다. 아이의 취미생활에서도 강점과 약점을 찾아 낼 수 있다. 또한 아이가 평소에 즐겨 쓰는 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이또래에 쓸 수 없는 수준 높은 어휘를 구사하는지, 아니면  앞뒤가 맞지 않는 어휘를 쏘고 있는 건 아닌지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아이의 읽기 능력에서도 어떠한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단서를 찾아 볼 수도 있다.
또한 저학년일수록 많은 산만한 아이에 대한 해석도 내놓고 있다.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별 못하는지, 아니면 시간 관리와 생각정리를 못한다면에 대한 해석과 개념도 잘 정리해놓고 있으니, 이부분도 실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거 같다. 엄마가 할 수 있는 일 중에 가장 현실적이고 눈여겨 봐야 될 부분은 공부를 놀이로 만들기라는 부분이다. 말보다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그리고 효과적인 스케쥴짜기 그리고 체벌 세번보다는 한번 보상을 해줘라는 항목으로 설명하고 있다.  학교에서 겪는 문제들과 부모와 교사가 함께 할 수 있는 부분들도 유익한 부분이 많다. 일단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부분들만 요약을 해보았다. 이 책은 내 아이가 공부하는 머리가 없는 건가? 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나 지금 현재 막 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읽으면 유익할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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