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다섯의 사춘기 - 사랑, 일, 결혼, 자신까지 외면하고픈 30대의 마음 심리학
한기연 지음 / 팜파스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결혼을 하고 엄마가 되면서 겪는 마음이 당연하고 누구나 이럴꺼란 생각을 하였습니다.
내가 알지못하는 순가 나는 사춘기시절을 겪고 있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결혼을 하지 않았더라면 하는 상상 진짜 많이 하였고 힘겨운 내 생활에 대한 후회도 
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다시 힘을 내서 일어 설수 있게 한건 역시나 아이들이더라구요...
이책은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또 사랑이란 이름으로, 일과 인생속에서,내속의 나를 
발견하고 결혼이란 갈림길에서 방황하며 힘들어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읽고 방향제시를
해주는 심리학의 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내내 내 자신을 보고 발견하고 깨달았네요..
결혼과 육아로 정신 없이 시간을 보내고 이제는 한숨을 돌리려고 앉아 있으려니 오만 생각과 
함께 시름과 설음이 겹쳐 들어오면서 과연 나는 무엇을 하였을까???? 이게 내 인생의 
목표인지 이것이 정답인지 생각하게  만들었는데 이런것들이 사춘기를 겪고 있기 때문인가
봅니다.... 좀더 일찍 나를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을 남기네요...
역시 알지못함으로 얻는 상처는 큰거 같습니다... 나를 알았고 내 속의 상처를 알았더라면 
힘겹게 돌아 오지 않았을 결혼 생활들.... 정말 서로를 맞추는 동안 많이도 싸웠던거 같습니다.
이제 맞추어 졌나 싶지만 돌아보니 이제는 또 아이들과 삐그덕 거리고 있더라구요...
나로 인해 아이들이 상처를 받고  내가 담지 못한것을 아이들에게 담으려고 한 나를 발견
했네요.... 부모님의 생활습관과 감정들이 알게 모르게 아이들속에 깊숙히 파고 들어 
또 내 나이쯤 되었을때 아이들도 나와 같이 사춘기를 겪으면 어쩌나 싶은 걱정도 듭니다...
하지만 다행인것은 그것을 깨달았기에 노력하려고 합니다...
내속의 것들을 바꾸면서 좀더 밝은 엄마가 되어 멋찐 30대 여자로서 아이들에게 비쳐지고
싶네요... 한숨짓고 한발 빼고 있는 나 자신이 아닌 도전과 열정 그리고 희망으로 앞을 바라 
보며 전진 해야하는 희망과 용기를 주는 책입니다...^^
또 마지막 부분에서 지금 나의 모습은? 이란 소제목으로 어떤형에 속하는지 나열되어
있습니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 궁금해 하며 읽었는데 어쩌면 좋을까??? 난 너무 
많은 곳에 속하는거 같아 씁쓸했습니다... ㅎㅎ 그래도 괜찮습니다... 이젠 말합니다.
나 자신에게 외칩니다.. "넌 할수 있어.. 넌 잘할꺼야... 걱정하지마.. 아자 아자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